[Oracle] 오라클 HR계정 사용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번 포스팅에서 받았던 오라클의 HR계정을 Unlock 시켜주는 작업을 한번 진행 보도록 하겠습니다. HR계정이란 오라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학습용 계정인데. HR계정 말고도 여러 개 있습니다. 하지만 이 HR계정은 기본적으로 잠겨있어서 HR계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정을 Unlock 시켜주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우선 이 포스팅은 오라클을 성공적으로 설치했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오라클 설치가 안되신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된 글을 참조하여 오라클을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라클 설치하기

 

오라클 HR계정 사용하기

오라클HR1

1. 먼저 Cmd창에서 sqlplus 라는 문구를 입력한 뒤 Enter를 누릅니다.

 

오라클HR2

그런 뒤 HR계정으로 접속하려고 하면 the account is locked라는 문구가 뜨면서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계정이 잠겨있기 때문이죠. 이 계정을 unlock시켜주려면 우선 System으로 접속해야 합니다.

 

오라클HR3

2. 시스템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아이디 : system

비밀번호 : 설치 시 설정해둔 비밀번호

이렇게 해서 Enter를 치시면 Connected to; 오라클 버전 이런 식으로 뜨면서 System계정으로 접속됩니다.

 

오라클HR4

3. 여기서 HR계정의 잠금을 풀어줍니다. alter user hr account unlock; 라는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반대로 계정을 잠구는 명령어는 alter user hr account lock입니다. )

그러면 User altered라는 문구가 뜨면서 hr 계정의 lock이 풀리게 됩니다.

 

오라클HR5

4. 저는 hr 계정의 비밀번호도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이 Step은 안 할 사람은 안 해도 됩니다.

alter user 계정이름 identified by 비밀번호;

 

오라클HR6

5. 이렇게 하고 다시 sqlplus를 켜서 hr계정으로 접속하면

아까는 잠겨있던 Hr계정으로 접속이 성공적으로 잘 이루어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