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 MVC 패턴이란 무엇인가? (Model1, Model2)

MVC패턴이란? 

Model , View , Controller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입니다.

Model :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는 로직을 처리합니다.

View : 사용자가 보게 될 결과 화면을 출력합니다.

Controller : 사용자의 입력처리와 흐름 제어를 담당합니다.

 

MVC패턴에는 모델1방식과 모델 2방 식이 있는데 특히 모델 2 구조 기반의 MVC패턴 구현은 JSP 개발자라면 무조건 알고 있어야 할 개발 방식입니다. JSP 웹사이트 구조는 크게 모델 1 방식과 모델 2 방식으로 나뉩니다. 간단하게 분류하자면 JSP에서 출력과 로직을 전부 처리하느냐(모델 1) JSP에서 출력만 처리하느냐(모델 2)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Model1 방식 

MVC

모델 1 구조는 사용자의 요청을 JSP가 전부 다 처리합니다. 웹브라우저 사용자의 요청을 받은 JSP는 자바 빈이나 서비스 클래스를 사용하여 웹브라우저가 요청한 작업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출력해줍니다.

 

Model2방식 

MVC

 

 

모델 2 구조는 모델 1 구조와 달리 웹브라우저 사용자의 요청을 서블릿이 받습니다. 서블릿은 웹브라우저의 요청을 받아 View로 보여줄 것인지 Model로 보내줄 것인지 정하여 전송해줍니다. 여기서 View페이지는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역할만 담당하고 실질적인 기능의 부분은 Model에서 담당합니다. 모델 2 방식의 경우 실질적으로 보이는 HTML과 JAVA 소스를 분리해놓았기 때문에 모델 1 방식에 비해 개발을 확장시키기도 쉽고 유지 보수하기도 쉽습니다. (코딩을 좀 더 깔끔하게 할 수 있습니다.)

 

MVC 패턴이라면 웹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패턴입니다. MVC패턴은 스윙과 같은 컴포넌트뿐만이 아니라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영역에서도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MVC2 패턴으로 구현하는 회원가입과 게시판의 예제를 통해 MVC2패턴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eb > Jsp'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p] MVC 패턴 게시판  (17) 2017.11.29
[Jsp] MVC 패턴 회원가입 및 로그인  (9) 2017.11.28
[Jsp] 자바빈을 사용한 회원가입  (0) 2017.10.17
[Jsp] 웹에서 파일 업로드하기  (0) 2017.10.1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