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기초] 관계대수, 관계해석이란 무엇인가?

 관계대수란? 

1. 관계대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서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인 언어이다.

2. 관계대수는 릴레이션을 처리하기 위해 연산자와 연산규칙을 제공하는 언어로 피연산자가 릴레이션이고 결과도 릴레이션이다.

3. 질의에 대한 해를 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연산의 순서를 명시한다.

4. 대표적으로 순수 관계 연산자와 일반 집합 연산자가 있다.

 

 순수 관계 연산자 

순수관계 연산자란 관계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특별히 개발한 관계 연산자를 말한다.

순수 관계 연산자 : Select, Project Join, Devision

 

Select

Select는 릴레이션에 존재하는 튜플 중에서 선택 조건을 만족하는 튜플의 부분집합을 구하여 새로운 릴레이션을 만든다.

릴레이션의 행에 해당하는 튜플을 구하는 것이므로 수평연산이라고도 한다.

 

Project

Project는 주어진 릴레이션에서 속성 List에 제시된 Attribute만을 추출하는 연산이다.

릴레이션의 열(세로)에 해당하는 Attribute를 추출하는 것이므로 수직 연산자라고도 한다.

 

Join

Join은 공통 속성을 중심으로 두 개의 릴레이션을 하나로 합쳐서 새로운 릴레이션을 만드는 연산이다.

 

Division

Division은 두개의 릴레이션이 있을때 하나의 속성(A)이 다른 하나의 속성(B)값을 모두 가진 튜플에서 B가 가진 속성을 제외한 속성만을 구하는 연산이다.

 

 일반 집합 연산자 

일반집합 연산자는 수학적 집합 이론에서 사용하는 연산자로서 릴레이션 연산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일반 집합 연산자 중 합집합 교집합 차집합은 합병 조건이 가능해야 한다.

 

일반 집합 연산자

일반 집합 연산자 : 합집합, 교집합, 차집합, 교차곱

 

 관계해석이란? 

1. 관계 데이터 모델의 제안자인 코드가 수학에 가까운 기반을 두고 관계 데이터베이스를 위해 제안하여 탄생하였다.

2. 관계해석은 관계 데이터의 연산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정보를 정의할 때는 계산 수식을 사용한다.

3. 관계해석은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 특성을 지닌다.

4. 튜플 관계해석과 도메인 관계해석이 있다.

5. 기본적으로 관계해석과 관계대수는 관계 데이터베이스를 처리하는 기능과 능력면에서 동등하며 관계대수로 표현한 식은 관계해석으로 표현할 수 있다.

6. 질이어로 표현한다.

 

[DB기초] 스키마란 무엇인가?

[DB기초] 내장 SQL이란 무엇인가

[DB기초] 뷰(View)란 무엇인가? + 간단한 예제

[DB기초] 시스템 카탈로그란 무엇인가?

[DB기초] 트랜잭션이란 무엇인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