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운영체제란?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입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 다른 응용프로그램이 유용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운영체제란

운영체제의 종류

운영체제의 종류에는 WIndows 98, Windows10, UNIX, LINUX, MS-DOS등이 있습니다.

단일 작업 처리 시스템에는 DOS, 다중 작업 처리 시스템에는 WINODWS, UNIX, LINUX등이 사용됩니다.

주로 WINDOWS는 개인용 UNIX, LINUX는 서버용 운영체제로 사용됩니다.

 

운영체제의 목적

운영체제의 목적에는 처리능력 향상, 사용 가능도 향상, 신뢰도 향상, 반환 시간 단축 등이 있습니다. 처리능력, 반환시간, 사용가능도, 신뢰도는 운영체제의 성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됩니다.

 

 처리능력(Throughput)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
 반환시간(Turn Around Time)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떄까지 걸린 시간
 사용가능도(Availability)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신뢰도(Reliabilty)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

 

운영체제의 기능

1.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을 관리합니다.

2.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3.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4. 시스템의 각종 하드웨어와 네트워크를 관리, 제어합니다.

5.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합니다.

6. 시스템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합니다.

7. 자원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8. 입 출력에 대한 보조 기능을 제공합니다.

9. 가상 계산기 능력을 제공합니다.

 

※ 가상 계산기란?

한대의 컴퓨터를 여러 대의 컴퓨터처럼 보이게 하는 가상 컴퓨터 운영체제에 의해 만들어지며 사용자의 관점에서는 가상 컴퓨터가 실제 컴퓨터처럼 보일 수도 있고 아주 다르게 보일수도 있습니다.

 

운영체제의 주요 자원관리

 자원 기능 
 프로세스 관리   1. 프로세스 스케줄링 및 동기화 관리담당
 2. 프로세스 생성과 제거, 시작과 정지, 메시지 전달 등의 기능 담당 
 기억장치 관리  프로세스에게 메모리 할당 및 회수 관리 담당
 주변장치 관리  입 출력 장치 스케줄링 및 전반적인 관리 담당 
 파일 관리  파일의 생성과 삭제, 변경, 유지 등의 관리 담당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