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 프로그래밍 언어란 무엇인가?

프로그래밍 언어란?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일반적으로 저급언어(기계어, 어셈블리어)와 고급 언어(컴파일러 언어) 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저급 언어

저급언어(Low Level Language)는 기계어와 어셈블리어로 구분됩니다.

  기계어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0과 1의 2진수 형태로 표현되며 수행시간이 빠릅니다.
CPU에 내장된 명령들을 직접 사용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기종마다 기계어가 다르므로 언어의 호환성이 없습니다.
 어셈블리어 기계어와 1:1로 대응되는 기호로 이루어진 언어로, 니모닉(Mnemonic) 언어 라고도 합니다.
하드웨어 제어에 주로 사용되며, 언어의 호환성이 없습니다.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없으므로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어셈블러를 사용하여 기계어로 번역해주어야 합니다.

 

고급 언어

1. 고급 언어(High Level Language)는 컴파일러 언어 라고도 하며, 인간이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어와 비슷한 형태 및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2. 하드웨어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어도 프로그램 작성과 수정이 용이합니다.

3.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하기 위해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가 사용됩니다.

4. 기계어와 어셈블리어를 제외한 C, JAVA, Python등의 언어가 고급언어에 해당됩니다.

'Langu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nguage]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란 무엇인가?  (0) 2019.01.3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