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링커와 로더란 무엇인가?

절대로더 링커(연결 편집기)

링커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생성한 목적 프로그램들과 라이브러리 또 다른 실행 프로그램등을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로드 모듈을 만드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며 연결 편집기라고도 합니다. 링커는 연결 기능만 수행하는 로더의 한 형태로, 링커에 의해 수행되는 작업을 링킹이라고 합니다.

 

로더란 무엇인가?

로더는 컴퓨터 내부로 정보를 들여오거나 로드 모듈을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로 부터 주 기억장치에 적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입니다.

 

로더의 기능

1. 할당 :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기억장치 내에 옮겨놓을 공간을 확보하는 기능

2. 연결 : 부 프로그램 호출 시 그 부 프로그램이 할당된 기억장소의 시작주소를 호출한 부분에 등록하여 연결하는 기능

3. 재배치 : 디스크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각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소의 실제 주소로 배치시키는 기능

4. 적재 : 실행 프로그램을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기능

 

로더의 종류

1. Complie And Go 로더

별도의 로더 없이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로더의 기능까지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연결기능은 수행하지 않고 할당, 재배치, 적재 작업을 모두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담당합니다.

 

2. 절대로더

목적 프로그램을 기억장소에 적재시키는 기능만 수행하는 로더로 로더 중 가장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억장소 할당이나 연결을 프로그래머가 직접 지정하며 한번 지정한 주기억장소의 위치는 변경이 어렵습니다.

 

3. 직접 연결 로더

일반적인 기능의 로더로, 로더의 기본 기능 네 가지를 모두 수행하는 로더입니다. 재배치 로더라고도 합니다.

 

4. 동적 적재 로더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적재하는것이 아니라 실행 시 필요한 부분만을 적재하고, 나머지 부분을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해두는 것으로, 호출 시 적재라고도 합니다. 프로그램의 크기가 주 기억장치의 크기보다 큰 경우에 유리한 방법입니다.

 

 

'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 PCB란 무엇인가?  (0) 2019.02.06
[OS]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0) 2019.02.05
[OS] 다양한 운영체제의 운용기법 종류  (0) 2019.01.29
[OS]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0) 2019.01.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