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윈도우10 안전모드로 진입하는 다양한 방법 총정리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운영체제가 부팅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경우 문제 해결을 위해 안전 모드로 부팅을 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안전 모드로 부팅을 하였을 경우 시스템을 부팅에 필요한 최소한의 파일과 드라이버만 사용하여 부팅을 하기에 일반 모드로는 부팅이 되지 않더라도 안전 모드로는 부팅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전 모드에서 어떤 문제점이 발생했는지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확인을 해보거나 문제 해결을 위해 최근에 설치한 소프트웨어를 삭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안전모드란?

    안전 모드(문화어: 안정방식)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나 맥 OS X, 몇몇 리눅스 배포판 등 몇몇 컴퓨터 운영 체제를 진단하기 위한 모드로, 전자 장비에 이상이 생겼을 때 주로 실행된다. 안전 모드로 부팅되는 주요 이유로는 디스크 오류나 아니면 소프트웨어의 설치 중에 잘못 설정된 상태에서 일반 모드로 부팅하는 도중에 문제가 발생하여 운영 체제가 정상적인 모드로 부팅을 할 수 없는 경우 등이다.

    -위키백과-

     

     윈도우10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다양한 방법 

    1. Shift + 윈도우 다시 시작

    Shift 다시시작1

    1. Shift를 누른 상태로 윈도우 다시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Shift 다시시작2

    2. 재부팅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Troubleshoot(문제 해결)을 클릭해주세요.

     

    Shift 다시시작3

    3. Advanced options(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Shift 다시시작4

    4. Startup Settings(시작 설정)을 클릭합니다.

     

    Shift 다시시작5

    5. Restart(다시 시작)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1회에 한정해 부팅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시작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키보드 숫자키를 활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안전 모드의 경우는 4번입니다.

     

    2. 단축키[ F8 ] 연타를 통한 안전모드 부팅 방법

    윈도우는 본래 부팅 시 F8 연타를 통한 안전 모드 진입이 가능했었으나 윈도우10은 F8을 연타해도 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지 않고 그냥 일반 모드로 부팅됩니다. 정확히는 F8을 눌러 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있는 부팅 옵션 기능이 꺼져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려면 아래와 같은 절차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F8연타1

    1. 검색창에 CMD라고 입력한 뒤 검색되는 명령 프롬프트를 오른쪽 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킵니다.

     

    F8연타2

    2. 명령 프롬포트에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라고 입력합니다.

     

    F8연타3

    3.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F8을 연타하시면 익숙한 부팅 옵션을 보실 수 있습니다.

     

    F8연타4

    4. 부팅 옵션 기능을 다시 비활성화 시키려면 명령 프롬포트에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standard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3. System Configuration 부팅옵션에서 안전모드 체크

    부팅옵션1

    1. 윈도우키 + R 을 눌러 실행창을 활성화 시킨 뒤 msconfig라고 입력하여 시스템 구성(System Configuration)을 실행시킵니다.

     

    부팅옵션2

    시스템 구성(System Configuration) 창의 부팅 탭 -> 부팅 옵션에서 자신이 원하는 안전 부팅 기능을 체크하고 재부팅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부팅할 때마다 안전 부팅으로 부팅되니 문제를 해결한 뒤에 정상 부팅으로 되돌아오기 위해서는 꼭 이 안전 부팅 체크박스를 해제시켜 주셔야 합니다. 

     

    안전 부팅 모드

    • 최소 설치 : 일반적인 안전모드기능 사용
    • 대체 셀 : 명령 프롬포트 형태의 안전모드 사용
    • Active Directory 복구 : Active Directory 서비스 실행
    • 네트워크 : 일반적인 안전모드 + 네트워크기능 사용

     

    4. 비정상적인 종료 3회 후 안전모드 자동실행

    위에서 설명한 방법들은 전부 정상모드로 윈도우를 실행했을 경우에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만약 윈도우 정상 모드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안전 모드로 진입할 수 없는 걸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윈도우10은 비정상적인 종료가 3회 이상 감지되면 자동으로 안전 모드로 부팅되게 되어있습니다. 일반 모드로 진입이 안된다면 컴퓨터를 켠 뒤 강제로 PC 전원 버튼을 눌러 비정상적인 종료를 3회 반복해주세요. 비정상적인 종료 3회를 반복하면 안전 모드로 진입이 되거나, 자동 복구 모드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