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오라클 DELETE문(삭제) 사용법 & 예제

테이블에 있는 데이터를 삭제할때는 DELETE문을 사용합니다. 기본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DELETE문 기본형태

--DELETE문
DELETE FROM 테이블명
WHERE
조건;

DELETE문의 사용법은 위와같습니다.

 

회사테이블 (COMPANY_TABLE)에 회사코드(COMPANY_CODE)가 1인 데이터삭제

DELETE FROM COMPANY_TABLE
WHERE
COMPANY_CODE = 1

DELETE문은 위와같은 방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DELETE문을 사용하실때에 WHERE절이 잘 명시되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WHERE절에 조건을 명시하지않으면 테이블에 있는 전체 데이터의 컬럼 값이 삭제됩니다.

 

데이터 변경을 실수 했을 경우 대처법

데이터 삭제 실수는 종종 일어납니다. 당황스럽겠지만 정신만 잘 차리면 원상복구 시킬 수 있습니다. 오라클에는 트랜잭션이라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러므로 COMMIT문을 실행하기 전까지는 변경된 데이터는 현재 세션에서만 볼 수 있고 최종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변경된 상태는 아닙니다.

 

[DB기초] 트랜잭션이란 무엇인가?

 

COMMIT / ROLLBACK

COMMIT --반영
ROLLBACK --취소

데이터를 잘못 삭제했다면 데이터베이스에 COMMIT되기 전에 ROLLBACK을 시켜줍시다. 이미 COMMIT된 데이터는 ROLLBACK을 해도 데이터가 복구되지 않으니 주의합니다. 이미 COMMIT된 데이터를 다시 원상복구 시키는 방법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일정 시간 이전으로 되돌리는 방법밖에 없으니 주의합시다!! 반대로 데이터베이스에 바로 반영하고싶다면 COMMIT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