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오라클 프로시저(Procedure) 생성 및 실행 (PL/SQL)

프로시저란?

오라클에서의 프로시저는 PL/SQL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자주 사용하는 SQL을 프로시저로 만든 뒤 필요 할때마다 호출,사용하여 작업 효율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함수는 특정 연산을 수행한 뒤 결과 값을 반환하지만 프로시저는 특정한 로직을 처리하기만 하고 결과 값은 반환하지 않는 서브 프로그램입니다.

 

프로시저 생성

CREATE OR REPLACE PROCEDURE EX_PROC
(
   P_DEPARTMENT IN VARCHAR2,
   P_STUDENT_CNT IN NUMBER
)
IS
P_UNIVERSITY VARCHAR2(100)  := '서울대학교';

BEGIN

INSERT INTO UNIVERSITY1 (UNIVERSITY, DEPARTMENT, STUDENT_CNT)
VALUES (P_UNIVERSITY, P_DEPARTMENT, P_STUDENT_CNT);
COMMIT;

END EX_PROC;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프로시저를 생성했습니다. 파라미터로 받을 값을 프로시저명 뒤에 명시해주면 되고 변수를 선언할 일이 있으면 IS뒤에다가 써주면 됩니다. 동작은 BEGIN뒤에 명시합니다. 이 프로시저를 통해서 UNIVERSITY1 테이블에 데이터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프로시저는 예시이며 SELECT를 하는 프로시저든, UPDATE를 원하는 동작을 하는 프로시저를 만들면 됩니다.

[Oracle] 오라클 조회 프로시저 만들기 예제

 

프로시저 실행

EXEC EX_PROC('물리학과',500);

프로시저를 실행시킬때에는 EXEC [프로시저명] 이라고 명시하면 됩니다.

 

프로시저

프로시저를 실행시킨 뒤 UNIVERSITY1 테이블을 조회하면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들어온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