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리눅스 쉘(Shell) 간단한 스크립트 작성 및 실행 방법

쉘을 사용해서 프로그래밍도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서버 작업 자동화 프로그래밍을 만들 때 사용하며 생각보다 자주 사용합니다.쉘 스크립트는 파일안에 스크립트를 작성 후 실행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파일의 가장 위 첫라인은 "#!/bin/bash"로 시작됩니다. 쉘스크립트 파일은 실행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쉘(Shell) 스크립트 작성 방법

쉘 스크립트 작성

vi [쉘 파일명]을 입력하여 쉘 파일 생성 후 편집모드로 들어갑니다. 저는 파일명을 ex_shell이라고 주었습니다.

 

쉘 스크립트 작성2

첫줄에 #!/bin/bash 을 주고 그 뒤에 echo "hello world"라고 입력을 합니다. echo 명령어는 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출력문입니다. "hello world"라는 문구를 출력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줄에 exit 0 을 입력한 뒤 esc를 눌러 vi가 비활성화 되면 맨 밑에줄에 :wq라는 명령어를 입력하여 저장 후 vi를 종료합니다.

 

쉘(Shell)파일 실행 권한 부여 방법

쉘 스크립트 작성3

ls -l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을 해보면 현재 우리가 만든 ex_shell.sh파일은 -rw-r--r으로 실행권한이 없는 일반 파일입니다. 이 파일에 실행권한을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쉘 스크립트 작성4

chmod 755 ex_shell 을 입력하여 ex_shell에 실행권한을 부여합니다. 그런 뒤 다시 ls -l 명령어를 입력하면 실행권한이 잘 부여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쉘(Shell) 스크립트 실행 방법

쉘 스크립트 실행

실행방법은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ex_shell

sh ex_shell

bash ex_shell

위의 3가지 중 아무 명령어나 입력하시면 됩니다. 쉘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만들어졌다면 hello wolrd라는 문구가 찍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