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일일 방문자 (1만명, 2만명, 3만명)에 따른 수익변화

    티스토리를 하다 보면 가장 크게 착각하시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방문자수가 늘어나면 광고단가가 급격히 상승하여 블로그 수익이 정비례로 늘어나지 않고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착각입니다.

     

    방문자 대비 수익

    많은 분들이 방문자가 늘어나면 수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왼쪽 그래프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 방문자 대비 애드센스 수익 추이는 방문자가 늘어남에 따라 수익이 정비례하게 늘어나는 오른쪽 그래프가 정답입니다.

     

    방문자별 애드센스 수익

    티스토리를 하다 보면 가장 먼저 목표로 세우는 것이 일일 방문자 천명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일일 방문자 천명일 때 평균적으로 1달러 ~ 2달러 정도를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방문자만 명의 블로그 2만 명의 블로그 혹은 그 이상의 블로그도 그 수익을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일일 방문자 1만명 : 10달러 ~ 20달러
    일일 방문자 2만명 : 20달러 ~ 40달러
    일일 방문자 3만명 : 30달러 ~ 60달러

    저의 블로그도 이 범위 안에 있으며, 정확하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아마 대부분의 블로거분들이 제가 예상하는 수익과 오차범위가 크지 않을 것입니다. 

     

    블로그 주제가 중요하다

    방문자가 아무리 많더라도 애드센스 최적화가 되지 않는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A블로그 : 방문자 만명 * 0.2(CPC) * 0.5%(CTR)인 블로그
    B블로그 : 방문자 천명 * 0.45(CPC) * 2%(CTR)인 블로그

    위의 두 블로그의 사례를 예로 들었을때 두 방문자간의 방문자 수는 9000명이나 차이가 나지만 수익은 서로 같습니다. 이렇듯 방문자의 수도 중요하지만 방문자가 많아질수록 블로그 주제와 애드센스 최적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해집니다. 수익을 목적으로만 한다면 블로그 주제를 남자보다는 여자를 타깃으로, PC보다는 모바일을 타깃으로, 10대 ~ 20대보다는 30대 ~ 40대를 타깃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광고 클릭률(CTR)과 광고단가(CPC)는 블로그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돈을 버는 블로그들은 블로그를 시작할 때부터 정해져 있는 셈입니다.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중에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하셨다면 자신의 블로그 주제가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주제인지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 저 같은경우 PC를 사용하는 20대 ~ 30대 남자가 타깃이므로 그냥 답이 없습니다. 슬프네요.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전략

    구글은 3개 이하의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는 블로그에게 전문성을 부여하기에 소수의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는 블로그들이 SEO에 좀 더 유리합니다. 방문자가 아무리 늘어나도 수익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지 않기에 전업 블로그를 목표로 하신다면 블로그를 하나에 올인하기보다는 주제를 여러 개로 쪼개어 다수의 블로그를 동시에 성장시키는 전략이 좋습니다. 애드센스 포럼에 가면 애드센스 수익으로 월 1000만 원을 넘게 벌었다는 글들이 간간히 올라옵니다. 처음에는 블로그로 어떻게 월 1000만원을 벌 수 있는가 의구심을 가지며 전혀 믿지 않았지만 현재는 돈이 되는 주제를 가진 여러 개의 블로그를 동시에 운영하면 월 1000만 원이 꼭 불가능하지만은 않다는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블로그 말고 추가로 블로그를 운영하고싶은 생각은 전혀 없지만 정말 블로그로 생계를 이어가 보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수의 블로그를 동시에 운영하시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