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Spring Tools 4 (Spring Boot) 설치 및 환경설정 방법

스프링 부트(Spring Boot)란?

스프링 부트는 스프링 설정에서 반복되는 코드를 싹 빼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확장된 버전입니다 스프링은 스프링부트와 비교하여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개발을 하며 가장 와닿는 장점은 설정이 매우 간편해졌다는 점입니다. 스프링의 경우 많은 XML설정 파일등을 작성하는 등 설정하기도 힘들고 웹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Dependency 설정을 추가해주는 등 설정을 위한 코드의 양도 굉장히 많았지만 스프링부트에서는 starter 라이브러리 사용으로 많이 간소화 되었습니다. 이렇게 스프링 부트는 반복되는 개발환경 구축을 위한 코드작성등의 노력을 줄여주고 쉽고 빠르게 프로젝트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Maven보다 강력한 Gradle이라는 빌드배포 툴을 제공하여 개발의 효율성도 돕습니다. 또한 시큐리티, 측정, 상태 점검, 외부 설정등의 프로젝트 환경 구축에서 큰 영역을 차지하는 비기능적인 기능들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기에 개발자 입장에서 좀 더 편하게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내장형 서버가 내장되어 있어서 따로 Tomcat서버도 설정 안해주셔도 프로젝트가 돌아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pring Tools4 (Spring Boot) 설치 

SPRING 설치

1. 아래에 링크 된 URL에 접속하여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최신 버전의 Spring Tools를 다운 받습니다. Spring Tools4에 스프링 부트가 통합되어 있어 이 툴을 다운받으시면 SpirngBoot 프로젝트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pring.io/tools

 

SPRING 설치2

2. 다운받은 jar파일을 실행시켜 설치합니다.

 

SPRING 설치3

3.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스프링 폴더가 생성됩니다. SpringToolSuite4를 클릭하여 실행시킵니다.

 

SPRING 설치4

4. 프로젝트가 저장되는 경로를 설정하고 Launch를 클릭합니다.

 

 

Spring Tool4 환경설정

SPRING 설치5

1. 상단바 Windows -> Preferences를 클릭하여 환경설정 창에 들어갑니다.

 

SPRING 설치6

2. 좌측 탭에서 Workspace를 클릭하고 Other에서 UTF-8로 설정합니다.

 

SPRING 설치7

3. 좌측 탭에서 Content Types -> Text를 클릭하고 Default encoding을 UTF-8로 바꾸어줍니다. 이렇게 인코딩 설정을 UTF-8로 변경해 놓으면 코드를 import할때마다 프로젝트의 인코딩을 변경해야 하는 불편을 겪지 않아도 됩니다.

 

 

Spring Boot 프로젝트 생성

SPRING 설치8

1. File -> New -> Spring Starter Project를 클릭합니다.

 

SPRING 설치9

2. 생성될 프로젝트의 상세정보를 설정하고 Next를 누릅니다.

 

SPRING 설치10

3. 생성 될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설정들을 넣어서 Finish를 눌러줍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된 이후에도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SPRING 설치11

4.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