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내 컴퓨터 PC의 사양 확인하기 (Windows 10)

PC성능에 과분한 무거운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돌릴때 소프트웨어가 버벅거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버벅임 없이 소프트웨어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해당 소프트웨어가 요구하는 권장사양에 내 PC를 충족시켜주어야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내 PC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정도는 알고 있어야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 Windows 10에서 내 PC의 성능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PC 사양 알아보기

PC 사양 확인1

1. [Windows Key] + [X] 버튼을 함께 누르면 좌측 하단에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시스템을 클릭해주세요.

(내 PC 아이콘에 우클릭 -> 속성창을 클릭하시거나 제어판 -> 시스템으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PC 사양 확인2

2. 그러면 위와 같이 간략한 내 PC의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설치된 CPU정보, RAM정보, 윈도우 버전등입니다.

 

내 PC에 설치되어있는 장치명 확인

PC 사양 확인3

1. 마찬가지로 [Windows Key] + [X] 버튼을 함께 누른뒤 이번에는 장치 관리자로 들어갑니다.

(시스템 -> 장치관리자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PC 사양 확인4

2. 장치관리자에 들어가면 내 PC에 장착되어있는 장치들의 정보명이 트리로 나열됩니다. 여기서 원하는 장치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로 위에 있는 보조기억장치, 그래픽카드, CPU정보등을 확인하시게 될거에요.

 

저는 삼성 SSD와 시게이트 제품을 각각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로 사용하고 있고 그래픽 카드는 CPU내장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CPU는 i5 -10210U 옥타코어를 사용하고 있네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PC 사양 확인5

1. 작업표시줄 검색창에서 시스템 정보를 검색하신 뒤 시스템 정보 창을 실행합니다.

(윈도우키 + R -> msinfo32를 입력하셔도 됩니다)

 

PC 사양 확인6

2. 시스템 정보에서 PC의 사양과 PC에 장착된 장치들의 세부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요약 - 컴퓨터 장치에 대한 요약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버전, CPU, RAM정보등을 알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리소스 - IRQ, I/O 주소 및 메모리 주소와 같은 기술적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성 요소 - 주변장치, USB 장치 및 OS구성 및 매개 변수에 대한 세부 정보를 표시합니다.
- 사운드 장치 : PC에 설치된 사운드 장치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 PC에 설치된 그래픽 카드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입력 : PC에 설치된 입력장치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저장소 : PC에 설치된 드라이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환경 - 드라이버, 실행중인 서비스, 환경변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욱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Windows] 내 컴퓨터 PC의 성능 측정하기 (Windows10 자체 내장기능)

[Windows] 내 컴퓨터 PC 성능 측정(벤치마크) 프로그램, 사이트 모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