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특정 포트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스 죽이기 (Kill)

아파치 톰캣을 사용하다 보면 종종 위와 같은 에러가 뜰 수 있습니다. 톰캣에서 사용해야 할 포트를 다른 프로세스에서 실행 중이거나 시스템 프로세스가 포트를 사용하고 있어 실행을 할 수 없다는 내용인데요. 이럴 경우 톰캣에서 사용할 포트번호를 바꾸는 방법도 있겠지만 꼭 해당 포트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그 포트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강제로 KILL 해서 죽이고 톰캣을 재 실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윈도우10 에서 특정 포트 번호 죽이기 (Kill)

저는 톰캣에서 80 포트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80 포트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죽이는 방법으로 예를 들겠습니다.

1. 작업표시줄 검색창에서 cmd를 입력하고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킵니다.

 

2. netstat -ano 명령어를 입력하여 80 포트를 사용하고 있는 로컬 주소를 확인한 후 PID번호를 확인합니다. 

 

3. tasklist /FI "PID EQ [PID번호]" 명령어를 입력하고 해당 포트를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가 어떤 것인지 확인합니다. 저는 httpd.exe에서 점유하고 있었네요. 

 

4. taskkill /F /PID [PID번호] 명령어를 입력하여 80포트를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kill 합니다.

 

단 이것은 일시적인 해결책이고 앞으로도 계속 이 포트를 사용할것이라면 미리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kill 하는 것 외에 점유하고 있던 프로세스가 실행되지 않게 하거나 다른 포트로 실행되게끔 유도하는 근본적인 해결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