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웹 사이트 도메인 IP 주소 확인하기 (nslookup)

가끔 필요로 인해 내가 개발하고 있는 사이트의 도메인 IP주소를 알아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윈도우 cmd창에서 nslookup 명령어를 활용하여 도메인의 정보를 조회하시면 됩니다. nslookup명령어는 DNS 서버에 도메인이나 ip주소를 질의해서 DNS 서버에 있는 정보를 응답받는 명령어 입니다. 

 

nslookup 명령어를 활용하여 도메인 IP 주소 확인하기

명령 프롬프트(CMD)창을 켠 후 nslookup [도메인 명]으로 입력하면 설정된 DNS 서버에 질의하여 해당 도메인의 IP주소를 조회합니다. 서버의 숫자에 따라 응답되는 ip주소는 여러개일 수 있습니다.

 

nslookup 명령어 옵션 및 사용법

cmd창에  nslookup ?  이렇게 명령어 + 물음표를 입력하면 nslookup 도움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slookup의 다양한 옵션들을 활용하여 여러가지 정보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도메인 정보 모든 값 조회

nslookup의 type 설정을 any로 설정하면 도메인에서 조회할 수 있는 모든 값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메일 서버 조회

nslookup의 type 설정을 mx로 설정하면 도메인 메일 서버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네임 서버 조회

nslookup의 type 설정을 ns로 설정하면 도메인 네임 서버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