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갑자기 한영키(한글키)가 안먹힐때 대처법 총정리

가끔 한영키가 작동을 안 해서 당황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럴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 또한 키보드의 한영키가 갑자기 인식이 안되서 전혀 먹히지 않았는데 아래 방법들을 통해서 고쳤습니다. 찾아보니 원인이 워낙 다양하여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윈도우 소프트웨어적인 오류가 아닐까 의심이 되네요.

 

※ 아래 5가지는 성공확률은 낮지만 크게 번거롭지 않으므로 한 번씩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 Shift + Ctrl + Alt 키를 동시에 눌러본다.
  • Shift + Tab 혹은 Tab + F6을 동시에 눌러본다.
  • 메모장을 켜서 한글을 입력해본다.
  • 다른 키보드가 있다면 연결하여 하드웨어적인 문제인지 확인한다.
  • 컴퓨터를 재부팅해본다.

위의 방법대로 했음에도 해결이 안 된다면 아래의 포스팅대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한영키를 눌렀을 때 반응이 있는지를 살펴봅시다. 한영키를 누르면서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에 있는 한/영 아이콘이 "A"와 "가"로 변환이 되는지를 보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변환되고 있다면 한영키 동작에는 문제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에는 많이 번거로우시겠지만 저 아이콘을 클릭하면서 한/영으로 바꾸셔도 되기는 합니다.

 

작업표시줄의 한영 아이콘이 없다면?

[ Windows Key ] + [ I ] 버튼을 눌러 설정창을 띄운 후 개인설정 -> 작업표시줄 -> 알림 영역의 시스템 아이콘 켜기 또는 끄기를 클릭하신 뒤 입력 표시기를 켬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한영키(한글키)가 고장 났을 때 대처법 

키보드 레이아웃을 바꿔본다

1. [ Windows Key ] + [ I ] 버튼을 눌러 설정창에 들어간 뒤 개인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좌측 탭의 언어를 선택한 뒤 기본 설정 언어에 한국어만 등록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런 뒤 한국어의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언어 옵션에서 레이아웃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런 뒤 키보드 레이아웃을 하나씩 변경한 뒤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키보드 레이아웃 종류

 

한영키 인식이 되게끔 레지스트리 편집하기

1. [ Windows Key ] +[ R ] 키를 눌러 실행창을 켠 뒤 Regedit을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창을 켭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창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i8042prt/Parameters 경로로 들어갑니다. 그런 뒤 아래의 표에 기입되어 있는 값을 넣습니다. (만일을 위해 기존의 값은 백업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명 
LayerDriver KOR kbd101a.dll
OverrideKeyboardIdentifier PCAT_101AKEY
OverrideKeyboardSubtype 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