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기초] DBMS의 기능 및 DBMS가 필요한 이유
DBMS가 필요한 이유
DBMS란?
1. DBMS란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해 주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 주는 소프트웨어이다.
2. DBMS는 기존의 파일 시스템이 갖는 데이터의 종속성과 중복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시스템으로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 준다.
3. DBMS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접근방법 , 유지관리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진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구성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방식에서는 각 업무 처리에 필요한 자료들의 중복을 최소화 하여 한 곳에 모아서 구성한다.
DBMS사용시 효과
1. 데이터의 논리적 물리적 독립성이 보장된다.
2. 데이터의 중복을 피할 수 있어 기억공간이 절약된다.
3. 저장된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다.
4.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5.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6. 보안을 유지할 수 있다.
7. 데이터를 표준화 할 수 있다.
8. 데이터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다.
9. 항상 최신의 데이터를 유지한다.
10. 데이터의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다.
DBMS의 발전배경
1. 종래의 파일 처리 방식에서의 데이터 구성
종래의 파일 처리 방식에서는 처리 업무 하나하나마다 데이터 파일을 독립적으로 구성함으로써 같은 내용의 데이터가 서로 다른 업무의 파일에서 중복 저장되어 관리되는 데이터 중복성과,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 간의 상호 의존 관계에 따른 데이터 종속성을 초래하는 단점이 있다.
2. 종속성으로 인한 문제점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 파일이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서는 데이터 파일이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는 방법이나 저장된 데이터의 접근 방법을 변경할 때 응용프로그램도 같이 변경하여야 한다.
3, 중복성으로 인한 문제점
일관성 : 중복된 데이터 간에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여 일관성이 없어진다.
보안성 : 중복되어 있는 모든 데이터에 동등한 보안수준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경제성 : 저장공간의 낭비와 동일한 데이터의 반복 작업으로 비용이 증가한다.
무결성 : 제어의 분산으로 데이터의 정확성을 유지할 수 없다.
DBMS의 필수기능
1. 정의(Definition)기능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요구하는 데이터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형(Type)과 구조에 대한 정의, 이용 방식, 제약 조건 등을 명시하는 기능이다.
데이터와 데이터의 관계를 명확하게 명세할 수 있어야 하며 원하는 데이터 연산은 무엇이든 명세할 수 있어야 한다.
2. 조작(Manipulation)기능 : 데이터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의 인터페이스 수단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3. 제어(Control)기능 :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하는 갱신 삽입 삭제 작업이 정확하게 수행되어 데이터의 무결성이 유지되도록 해야한다.
정당한 사용자가 허가된 데이터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안을 유지하고 권한을 검사할 수 있어야한다.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동시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때 처리결과가 항상 정확성을 유지하도록 병행제어(Concurrency Control)을 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