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란 무엇인가?

 자바스크립트란? 

자바스크립트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웹을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작고 가벼운 언어입니다. 미국의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사(Netscape Communications)가 개발한 스크립트 언어이며.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하는 스크립트 언어를 기술합니다. 작고도 빠르기 때문에 웹문서를 동적으로 꾸밀 때 가장 널리 쓰입니다. 언어 규격은 자바의 부분 집합(subset)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이퍼텍스트 생성 언어(HTML) 문서를 작성하는 수준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것을 주안점으로 하여 자바의 언어 규격으로부터 변수의 형(정수형이나 문자열형 등)을 생략하거나 새로운 클래스 정의를 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스크립트는 HTML 문서 속에 직접 기술하며, ‘<script>’라는 꼬리표를 사용합니다. 프로그래밍 입문자들은 자바스크립트와 자바가 서로 비슷한 기술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두 언어 모두 자바라는 언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자바와는 다른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기능과 사용법까지 완전히 다릅니다.

 

자바vs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의 특징 

1. JavaScript는 객체 기반의 언어입니다. 하지만 상속과 클래스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2. JavaScript는 인터프리터 언어로서 클라이언트의 웹 브라우저에 의해 해석되고 실행됩니다.

3. JavaScript는 HTML문서 내에 기술되고 HTML 문서와 함께 수행됩니다.

4. JavaScript는 HTML에 연산 제어 등 프로그래밍적인 요소를 추가하고 클라이언트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자바스크립트의 역할 

자바스크립트의 일반적인 용도는 웹 페이지에 기능을 더해 HTML 웹 페이지를 동적이고 살아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HTML은 겉으로 보이는 프론트핸드, 자바스크립트는 겉으로 보이지않는 백핸드라고 할 수 있겠군요.

 

자바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1. HTML 페이지 변경 및 HTML 엘리먼트와 콘텐츠의 추가나 제거

2. CSS 및 HTML 엘리먼트의 스타일 변경

3.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폼의 유효성 검증

4. 마우스와 키보드 이벤트에 대한 스크립트 실행

5. 웹 브라우저 제어, 쿠키 등의 설정과 조회

6. AJAX 기술을 이용한 웹 서버와의 통신

7. 동적인 효과 이미지 롤오버 상태표시줄에 문자열표시 등등

8. 웹사이트의 기능적인 면 쿠키처리, 새로운 Window열기 등등

 

요즘 시대에 자바스크립트가 많이 발전되어 어떤 웹사이트에보면 JSP나 PHP같은 언어없이 HTML과 JavaScript로 만으로 이루어진 웹사이트가 등장 할 정도입니다. 

 

 자바스크립트의 장단점 

자바스크립트의 장점

자바스크립트는 컴파일 과정이 없기 때문에 다른 언어와 비교했을 때 빠른 시간 안에 스크립트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기존 C나 자바 언어와 달리 굉장히 단순한 구조와 원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초보 개발자들이 쉽게 배우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바스크립트 코드 안에서는 변수, 클래스 및 메소드를 선언하지 않아도 되고, 메소드가 ‘public’, ‘private’ 또는 ‘protected’인지 구분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바스크립트는 웹에 특화된 기술이기 때문에 운영체제나 플랫폼에 상관없이 잘 작동되고 확장성도 높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단점

단점은 성능이나 보안 측면입니다. 일단 내부에서 제공되는 기능이 제한적이고, 관련된 개발도구도 적은 편이고요. 또한 자바스크립트는 HTML 소스코드에 함께 작성되면서 소스코드가 외부로 공개되는데, 이 과정에서 보안 취약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 배열 선언 및 사용법 총정리

[JavaScript] 주민등록번호 유효성 검사

[JavaScript] 회원가입 폼 유효성검사 (정규식)

[JavaScript] 폰트 (색상,크기,스타일) 변경하기

[JavaScript] Alert(경고창), Prompt(입력창), Confirm(선택창)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