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기초] 데이터베이스 언어란 무엇인가 (DDL,DML,DCL)

 데이터베이스 언어란? 

1. 데이터베이스 언어(Database Language)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용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의 통신 수단이다.

2. 데이터베이스 언어는 DBMS를 통해 사용되며, 기능과 사용 목적에 따라 데이터 정의 언어, 데이터 조작 언어, 데이터 제어 언어로 구분된다.

 

 데이터 정의 언어(DDL) 

1. 데이터 정의 언어(DDL)는 DB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이다.

2. 데이터 정의 언어는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개의 테이블로서 저장된다.

 

데이터 정의 언어(DDL)의 기능

1. 외부 스키마 명세를 정의한다.

2.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물리적 구조 및 구조 간의 사상을 정의한다.

3. 스키마에 사용되는 제약 조건에 대한 명세를 정의한다.

4. 데이터의 물리적 순서를 규정한다.

 

데이터 정의 언어(DDL) 예제

1. CREATE
2. DROP
3. ALTER

 

 데이터 조작언어(DML) 

1. 데이터 조작 언어(DML)는 사용자로 하여금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게 하는 도구로서, 사용자(응용 프로그램)와 DBMS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2. 응용프로그램을 통하여 사용자가 DB의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언어에 DB기능을 추가해서 만든 언어이다.

3. 대표적인 데이터 조작 언어(DML)에는 질의어가 있으며, 질의어는 터미널에서 주로 이용하는 비절차적(Non Procedural)데이터 언어이다.

 

※ 질의어란 : 단말 사용자가 쉽게 DB를 액세스할 수 있도록 대화식의 자연어로 만든 비절차적 조작언어이다. 독자적이고 상호 작용 형태로 터미널에서 많이 사용하는 고급 명령어 형태의 독립된 데이터 조작언어이다.

 

데이터 조작어의 조건

1. 사용하기 쉽고 자연언어에 가까워야한다.

2. 데이터에 대한 연산뿐만 아니라 뷰 내의 데이터나 데이터 간의 관계를 정확하고 완전하게 명시할 수 있어야 한다.

3. 데이터 언어의 효율적인 구현을 지원해야 한다. 즉 데이터 언어의 구문이 DBMS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연산과 관련을 갖도록 해야 한다.

 

 

 데이터 제어 언어(DCL) 

1. 데이터 제어 언어(DCL)는 무결성, 보안 및 권한 제어 회복 등을 하기 위한 언어이다.

2. 데이터 제어 언어(DCL)는 데이터를 보호하고 데이터를 관리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데이터 제어 언어의 기능

1. 불법적인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데이터 보안(Security)

2. 데이터 정확성을 위한 무결성(Integrity)유지

3. 시스템 장애에 대비한 회복과 병행수행 제어

 

[DB기초]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특징

[DB기초] DBMS의 기능 및 DBMS가 필요한 이유

[DB기초] 스키마란 무엇인가?

[DB기초] 여러가지 키(기본키,후보키,외래키등)의 종류와 개념

[DB기초] 무결성이란 무엇인가(무결성 제약조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