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기초] 데이터 모델의 개념과 구성요소

 데이터모델이란? 

1. 데이터 모델은 현실 세계의 정보들을 컴퓨터에 표현하기 위해서 단순화, 추상화 하여 체계적으로 표현한 개념적 모형이다.

2. 데이터 모델은 데이터, 데이터의 관계, 데이터의 의미 및 일관성, 제약조건 등을 기술하기 위한 개념적 도구들의 모임이다.

3. 현실 세계를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는 중간 과정, 즉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정에서 데이터의 구조를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이다.

4. 데이터의 구조(Schema)를 논리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능적 도구이다.

 

 

 데이터모델의 종류 

개념적 데이터 모델

1. 개념적 데이터 모델은 현실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이해를 돕기 위해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2. 개념적 데이터 모델은 속성들로 기술된 개체 타입과 이 개체 타입들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를 표현한다.

3. 개념적 데이터 모델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개체를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정보 구조로 표현하기 떄문에 정보 모델이라고도 한다.

대표적인 개념적 데이터 모델로는 E-R모델이 있다.

 

논리적 데이터 모델

1. 논리적 데이터 모델은 개념적 모델링 과정에서 얻은 개념적 구조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 세계의 환경에 맞도록 변환하는 과정이다.

2. 논리적 데이터 모델은 필드로 기술된 데이터 타입과 이 데이터 타입들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를 표현한다.

3. 단순히 데이터 모델이라고 하면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의미한다.

4. 특정 DBMS는 특정 논리적 데이터 모델 하나만 선정하여 사용한다.

5. 논리적 데이터 모델은 데이터 간의 관계를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관계 모델, 계층 모델, 네트워크 모델로 구분한다.

 

 

 데이터모델의 구성요소 

개체(Entity)

1. 개체는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는 것으로 사람이 생각하는 개념이나 정보 단위 같은 현실 세계의 대상체이다.

2. 개체는 실세계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유형, 무형의 정보로서 서로 연관된 몇 개의 속성으로 구성된다.

3. 파일 시스템의 레코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4. 독립적으로 존재하거나 그 자체로서도 구별 가능하다.

 

속성(Attribute)

1. 속성은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로서 파일 구조상의 데이터 항목 또는 데이터 필드에 해당한다.

2. 속성은 개체를 구성하는 항목이다.

속성

위 그림은 교수번호, 성명, 전공, 소속으로 구성된 교수 개체이다.

 

관계(Relation)

1. 개체 간의 관계 또는 속성 간의 관계이다.

 

관계

위 그림은 교수가 학생을 지도하는 관계이다.

 

관계의 형태

일대일 : 개체 집합 A의 각 원소가 개체 집합 B의 원소 한개와 대응하는 관계

일대다 : 개체 집합 A의 각 원소는 개체 집합 B의 원소 여러 개와 대응하고 있지만, 개체 집합 B의 각 원소는 개체 집합 A의 원소 한 개와 대응하는 관계

다대다 : 개체 집합 A의 각 원소는 개체 집합 B의 원소 여러개와 대응하고 개체 집합 B의 각 원소도 개체 집합 A의 원소 여러개와 대응하는 관계

관계도

 

데이터 모델에 표시할 요소

구조(Structure) : 논리적으로 표현된 개체 타입들 간의 관계로서 데이터 구조 및 정적 성질을 표현한다.

연산(Operation)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실제 데이터를 처리하는 작업에 대한 명세로서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하는 기본도구이다.

제약조건(Constraint)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수 있는 실제 데이터의 논리적인 제약 조건이다.

 

[DB기초] DataBase 개념 및 용어 설명

[DB기초] DBMS의 기능 및 DBMS가 필요한 이유

[DB기초] 스키마란 무엇인가?

[DB기초] 뷰(View)란 무엇인가? + 간단한 예제

[DB기초] 트랜잭션이란 무엇인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