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아파치 톰캣 9 설치 / 다운로드 방법

아파치톰캣

 

아파치 톰캣이란?

아파치 톰캣이란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개발된 서블릿 컨테이너(또는 웹 컨테이너)만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클립스에서 웹 개발을 진행할 때 설치해야 할 거의 필수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새 실무에서는 웹을 만들 때는 웬만하면 거의 톰캣을 돌리더라고요.

 

아파치 톰캣 다운로드

1. 우선 아래에 링크된 아파치 톰캣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아파치 톰캣 홈페이지 링크 바로가기

 

톰캣설치1

2. 들어가게 되면 위 사진과 같은 사이트가 보이게 될 텐데. 여기서 왼쪽 메뉴바에 보면

 

톰캣설치2

3. Download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톰캣 버전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톰캣 9 버전을 설치해주도록 하겠습니다. 클릭~!

 

톰캣설치3

4. 설치하고 싶은 버전을 선택하고 스크롤을 내리시면 빨간 박스 안에 보이는 32-bit/64-bit Windows Service Installer (pgp, md5, sha1)가 있습니다. 이걸 눌러주시면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다운이 완료되었으면 설치 파일을 실행시켜주세요. 

 

톰캣설치4

5. Next 누르면 됩니다. 클릭~! 

 

톰캣설치5

6. 동의해주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톰캣설치6

7. 위에 3개가 체크되어있는 것을 확인하고 Next 눌러주세요.

 

톰캣설치7

8. 그다음은 포트번호를 설정하는 부분인데, 8080이 기본 포트입니다. 저는 기본포트 사용하겠습니다. 다른 포트 바꾸려면 여기서 포트번호를 바꿔주면 됩니다. 오라클을 먼저 설치한 사람이라면 8080 포트는 사용할 수 없으니 다른 포트로 바꿔주세요 (오라클이 8080 포트를 먼저 사용하고 있어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뭐... 이클립스상에서도 포트번호를 바꿀 수 있으니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에요. 

 

톰캣설치8

9. JDK경로를 설정해줍니다. JDK가 깔려있다면 알아서 경로를 잡아줍니다. 

 

톰캣설치9

10. 그다음은 톰캣이 설치될 위치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경로를 설정해주고 Install을 누르면 됩니다. 

 

톰캣설치10

11. 톰캣이 잘 설치되었습니다. 톰캣이 다 설치되었으면 이제 이클립스 하고 연동을 시켜야 하겠죠? 다음 포스팅에서는 방금 설치한 톰캣과 이클립스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