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12년 보드게임을 시작해, 어느덧 12년 동안 보드게임을 즐기고 있는 열성 유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접 플레이해 본 게임 중에서 연인이나 친구 단 두 사람만 있어도 즐길 수 있는 2인용 보드게임을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2인용 보드게임은 종류도 제한적이고 재미있는 게임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아쉽습니다.
선정기준
- 2인 전용 게임이거나 2인 플레이가 베스트인 게임
- 유명한 보드게임으로 어느 보드게임방에서도 구비되어 있는 게임일것 (매니아 게임 X)
- 룰이 단순하여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게임 위주로(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초보자일 확률이 높으므로)
- 개인적인 의견보다는 대중성을 고려함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게임인지?)
- 리플레이성이 좋을 것 (같은 게임을 여러 번 플레이하더라도 매번 다른 전략이나 방식으로 질리지 않고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는지)
2인용 보드게임 추천
로스트 시티
- 종류 : 전략게임
- 게임 난이도 : 中
- 플레이타임 : 약 30분
- 인원수 : 2인 전용
- 장점 : 간단한 룰에 비해 은근히 수싸움이 있어서 치열해서 재미있습니다. 물론 운도 필요하겠지만요.
- 단점 : 플레이타임이 긴 편이어서 여러판 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2인용 보드게임의 대표적인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로스티시티는 고대 유적을 탐험하면서 점수를 얻는 콘셉트로 특정 지역을 많이 탐험할수록 점수를 많이 얻을 수 있지만, 함부로 탐험하러 들어갔다가는 크게 점수를 잃을 수도 있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각 탐험점수 각필드에 카드를 놓음으로써 카드에 쓰인 숫자의 합산을 통해 얻은 점수로 승패를 가리게 됩니다. 로스트시티는 자기가 열심히 모은 점수를 가지고 겨루며 운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하기에 누군가 승리를 거머쥐더라도 패배자 입장에서 기분이 그나마 덜 나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연인 사이에서 이 게임을 추천드립니다.
쿼리도
- 종류 : 추상 전략게임
- 게임 난이도 : 中
- 플레이타임 : 약 5분 ~ 10분
- 인원수 : 2인 or 4인
- 장점 : 간단한 룰에 비해 수싸움이 치열하여 재미있습니다. 상대 말을 가두면 안 되기 때문에 이것을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플레이가 자주 펼쳐집니다.
- 단점 : 체스나 장기처럼 운적인 요소가 거의 없기 때문에 실력차이가 난다면 재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1:1 순수 두뇌로 펼쳐지는 영혼의 승부를 즐기신다면 쿼리도를 추천드립니다. 쿼리도는 나의 말이 상대 진영으로 이동하면 승리하는 게임이며 플레이어는 말의 이동을 방해하는 벽을 10개 들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벽을 통해서 치열한 수싸움이 전개됩니다.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게임이며 멘사 추천게임으로도 유명합니다. 플레이타임도 짧은 편이라 중독성이 아주 높습니다. 다만 운적인 요소가 거의 없는 게임이기에 실력차이가 너무 난다면 게임이 일방적인 경우가 많아서 재미가 없을 수도 있겠네요.
아발론 클래식
- 종류 : 추상 전략게임
- 게임 난이도 : 中
- 플레이타임 : 약 30분
- 인원수 : 2인 전용
- 장점 : 보통 처음 이 게임을 접한다면 실력이 비슷한 경우가 많아 박진감 넘치는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체스나 장기처럼 운적인 요소가 거의 없기 때문에 실력차이가 난다면 재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아발론 클래식은 서로의 구슬을 밀고 당기면서 구슬 6개가 링 밖으로 먼저 떨어지는 플레이어가 지는 보드 게임입니다. 쿼리도과 마찬가지로 멘사 추천게임으로 선정된 게임입니다. 쿼리도는 공간지각능력이 좋은 플레이어가 압도적으로 승리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게임은 한 플레이어가 일방적으로 이기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플레이타임이 쿼리도와 비교해서 긴 편이라 플레이어의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카후나
- 종류 : 추상 전략게임
- 게임 난이도 : 上
- 플레이타임 : 약 30 ~ 40분
- 인원수 : 2인 전용
- 장점 : 개인적으로 승리할 때 짜릿한 맛이 가장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 단점 : 반대로 지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열받는 게임입니다. 커플사이에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카후나는 하와이 제도를 배경으로 각각의 섬에 다리를 건설해서 최대한의 많은 섬을 자기 것으로 만들면 되는 게임입니다. 맵에 있는 섬들에는 다리를 놓을 수 있는 선이 있는데 여기서 다리를 건설할 수 있고, 해당 섬과 연결된 다리를 과반수 이상 놓으면 그 섬을 차지하게 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한 섬에서 다리 개수가 과반수를 차지했을 경우, 상대방이 놓았던 다리가 모두 파괴되는데 이 때문에 변수가 많이 발생하며 감정이 나빠지는 신기한 현상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카후나는 대표적인 인성? 게임으로 알려져 있는 보드게임으로 내가 열심히 놓은 다리들이 와장창 무너지면 나의 멘털도 와장창 무너지면서 판을 엎고 싶은 욕구가 생기게 된다죠.
스플렌더 대결
- 종류 : 가족게임
- 게임 난이도 : 上
- 플레이타임 : 약 30분
- 인원수 : 2인 전용
- 장점 : 개인적으로 승리할 때 짜릿한 맛이 가장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 단점 : 비교적 룰이 복잡한 편이라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과연 최고의 세공인은 누가 될까요? 스플렌더 대결은 인기 보드 게임인 스플렌더를 2인 전용으로 스핀오프한 카드 게임입니다. 기존에 2명이서 할 때 다소 밋밋할 수도 있었던 스플렌더에 여러 가지 요소들을 추가하여 전략성을 높였습니다. 이것저것 규칙이 많기 때문에 처음 설명을 들을 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나 막상 플레이를 진행해 보면 그 무엇보다 재미있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펭귄얼음 깨기
- 종류 : 피지컬 게임
- 게임 난이도 : 下
- 플레이타임 : 약 15분
- 인원수 : 2인 ~ 4인
- 장점 : 경쟁 없이 머리를 안 쓰고 편안하게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 단점 : 이런류를 좋아하지 않는 유저라면 재미가 없을 수 있겠습니다.
펭귄 얼음 깨기는 룰렛을 돌려서 특정 얼음블록을 깨다가 얼음 위에 있는 펭귄을 먼저 떨어트린 사람이 패배하는 단순한 게임으로 너무 경쟁적으로 머리 쓰기 싫고, 가볍게 즐기고 싶다고 하시는 부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고스트
- 종류 : 심리전략게임
- 게임 난이도 : 中
- 플레이타임 : 약 15분
- 인원수 : 2인 전용
- 장점 : 서로 속고 속이는 심리전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게임입니다.
- 단점 : 게임이 단순해서 몇판 하다보면 질리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공포, 유령을 주제로 하는 심리 전략게임으로 눈치와 심리전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고스트는 플레이어는 각자 8개의 유령이 있는데, 착한 유령과 나쁜 유령이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승리조건은 세 가지로, 상대방의 착한 유령을 다 잡는 것.(파란색) 자신의 나쁜 유령을 다 잡히게 하는 것.(빨간색) 자신의 착한 유령 중 하나라도 상대방의 양 모서리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심리전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재미있어할 만한 게임입니다.
패치워크
- 종류 : 추상전략게임
- 게임 난이도 : 上
- 플레이타임 : 15 ~30분
- 인원수 : 2인 전용
- 장점 : 게임이 귀여워서 여자분들이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 단점 : 위에 소개드린 게임보다 룰이 다소 복잡한편이라 숙지하기 어렵습니다.
패치워크는 2인용 게임으로 플레이어들은 마치 뜨개질을 하는듯 시간이나 단추를 사용해서 자신의 퀼트판을 가능한 아름답게 기워야합니다. 내 퀼트판을 가득 채우고, 단추를 많이 보유한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예쁜 타일을 차곡차곡 모아서 퀄트판을 만드는 것도 재밌지만 순서가 바뀌면서 시간 말을 움직이는 엎치락 뒤치락이 잘 조화된 게임이라 완성도나 높은 게임이라고 생각되네요.
여기서부터는 보드게임 중수 이상분들께 권합니다.
세븐 원더스 듀얼
- 종류 : 전략게임
- 게임 난이도 : 上上
- 플레이타임 : 약 30분
- 인원수 : 2인 전용
- 장점 : 순도 높은 전략 게임을 하고 싶으신 보드게임 중수 이상에게 강력 추천드립니다.
- 단점 : 룰이 많은편이라서 초보자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명작중에 명작 세븐원더스 듀얼입니다. 2인 전용게임인데도 불구하고 무려 보드라이프 랭킹 11위에 올라와 있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문명하셨습니다"라는 유행어를 배출한 게임 문명을 축소시켜놓은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게임시간은 약 30분으로 그렇게 길지 않으나 이것저것 룰이 많아서 보드게임 초보자가 접하기에는 다소 복잡하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룰을 알게되면 뭐 별거 없어요 ㅎㅎ 이 게임은 룰을 완전 숙지하게되면 그 무엇보다도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보드게임을 많이 접하신 중수 이상이라면 무조건 1순위로 추천드릴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버건디의 성
- 종류 : 전략게임
- 게임 난이도 : 上上上
- 플레이타임 : 30 ~ 90분
- 인원수 : 2인 ~ 4인 (2인 추천)
- 장점 : 순도 높은 전략 게임을 하고 싶으신 보드게임 중수 이상에게 추천드립니다.
- 단점 : 룰이 많은편이라서 초보자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버건디의성은 개인적으로 2인으로 플레이했을때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해서 추천 리스트에 넣어봤습니다. 플레이어들은 15세기의 버건디 지방의 영주가되어 나의 왕국을 발전시키는 주사위 게임입니다. 왕국의 발전을 위해 정착지와 성을 짓고, 무역을 하면서 은광을 개발하고, 지식을 획득합니다. 5번째 라운드에 승점을 계산해서 높은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 되겠습니다.
초보자기준 2인용 보드게임 추천 순위(작성자 개인 의견)
- 로스트시티
- 세븐 원더스 듀얼 (살짝 어려움)
- 패치워크
- 쿼리도
- 펭귄 얼음깨기 (매우 쉬움)
- 스플렌더 대결
- 아발론 클래식
- 카후나
- 고스트
- 버건디의 성 (매우 어려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드게임 추천] 4인용 보드게임 추천 BEST 10 - 보드게임 극성 매니아가 추천합니다. (0) | 2024.09.11 |
---|---|
[보드게임 추천] 3인용 보드게임 추천 BEST 10 - 보드게임 극성 매니아가 추천합니다. (0) | 2024.09.08 |
[일상] 컴투스 2020 하반기 필기 테스트 후기 (0) | 2021.08.13 |
[일상] 넷마블 2020 하반기 넷마블 테스트 후기 (12) | 2021.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