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 기억장치의 계층구조와 분류

기억장치는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Data나 Program을 저장하는 장치로 크게 주 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로 구분됩니다.


기억장치의 계층구조

기억장치의 계층구조란 여러가지 기억장치를 속도, 용량, 성능에 따라 계층적으로 분류하는 것으로, 전체 메모리 시스템의 가격을 최소화하면서 가능한 최소의 평균접근속도를 달성하는 것이 기억장치 계층화의 목적입니다.


기억장치의 구분

구분방식 

내용 

내용의 보존 여부 

파괴성 메모리 : 판독 후 저장된 내용이 파괴되는 메모리로 파괴된 내용을 재생시키기 위한 재 저장 시간이 필요합니다.(자기코어)

비 파괴성 메모리 : 판독 후에도 저장된 내용이 그대로 유지됩니다..(자기코어를 제외한 기억장치)

 전원 단절 시 내용 소멸 여부

휘발성 메모리 : 전원이 단절되면 모든 정보가 지워지는 메모리 (RAM)

비 휘발성 메모리 : 전원이 단절되더라도 기억된 정보가 보존되는 메모리(ROM)

 재충전(Refresh)여부

정적 메모리(SRAM) : 전원이 공급되는 한 기억된 내용이 계속 유지되는 메모리

동적 메모리(DRAM) : 전원이 공급되어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내용이 지워지므로 재충전해야 하는 메모리

 접근 방식

순차접근저장 매체(SASD) : 자료가 저장된 위치에 접근할 때, 처음부터 순서대로 접근하여 원하는 위치를 검색하는 메모리(자기 테이프)

직접 접근 저장 매체(DASD) :순서를 거치지 않고 자료가 저장된 위치를 직접 접근할 수 있는 메모리(자기 테이프를 제외한 모든 기억장치)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