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윈도우10 야간모드 설정방법 (블루라이트 차단)

혹시 "어두운곳에서 컴퓨터하지마라, 스마트폰 하지마라"는 어른들의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말을 뒷받침할 만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과 책을 밝은 곳과 어두운 곳에서 20분간 보았을 때 눈피로도를 비교한 연구입니다.

 

눈 피로도 연구결과

논문

결과는 어두운곳에서 스크린을 볼 때는 밝은 곳에서 스크린을 볼 때보다 눈의 피로도가 2배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두운 곳에서 갑자기 밝은 화면을 보게 되면 동공이 급격히 작아지게 되어서 눈에 무리가 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어두운곳에서의 장시간 밝은 화면에 대한 노출은 눈에 큰 피로감을 줍니다. 특히 블루라이트라고 불리우는 청색광이 눈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데요. 이런 눈에 대한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윈도우 10에는 야간모드라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에서 야간모드 사용하기 

야간모드1

1. [윈도우Key] + [ I ] 버튼을 눌러 Winodws 설정으로 들어간 후 시스템 버튼을 클릭합니다.

 

야간모드2

2. 좌측 메뉴바에서 디스플레이를 클릭 한 후 야간모드를 켬으로 바꾸어주면 지정해준 시간대에 자동으로 야간모드로 전환합니다. 

 

야간모드3

3. 좌측 야간모드로 전환하는 토글 밑에 있는 야간모드 설정을 누르게 되면 야간모드 상세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강도는 블루라이트 차단세기를 의미하고 일정은 야간모드로 전환하는 예약시간대를 설정해줍니다. GPS기능이 켜져있다면 일몰부터 일출시간을 자동으로 확인해서 설정해주니 이왕이면 일몰부터 일출까지로 설정해두는 편을 권장합니다.

 

야간모드로 강제 전환하기

야간모드 강제설정

야간모드를 예약하는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야간모드로 전환하고 싶다면 작업표시줄 가장 오른쪽에 있는 알람센터로 들어가 야간모드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