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오라클 인덱스(Index) 사용법 총정리(생성, 조회, 삭제, 리빌드)

인덱스(Index)란?

인덱스는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있는 데이터를 빨리 찾기 위한 용도의 데이터베이스 객체이며 일종의 색인기술입니다. 테이블에 index를 생성하게 되면 index Table을 생성해 관리합니다. 인덱스는 테이블에 있는 하나이상의 컬럼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B-tree 인덱스는 인덱스 키(인덱스로 만들 테이블의 컬럼 값)와 이 키에 해당하는 컬럼 값을 가진 테이블의 로우가 저장된 주소 값으로 구성됩니다.


▶인덱스(Index) 사용 예시 

인덱스 생성

--문법
CREATE INDEX [인덱스명] ON [테이블명](컬럼1, 컬럼2, 컬럼3.......)
--예제
CREATE INDEX EX_INDEX ON CUSTOMERS(NAME,ADDRESS); 

--예제 컬럼 중복 X
CREATE[UNIQUE] INDEX EX_INDEX ON CUSTOMERS(NAME,ADDRESS); 

인덱스 생성

위와같이 쿼리문을 작성하면 INDEX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UNIQUE 키워드를 붙이면 컬럼값에 중복값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인덱스 조회

SELECT * FROM USER_INDEXES WHERE TABLE_NAME = 'CUSTOMERS';

인덱스 조회

인덱스를 생성하면 USER_INDEXES 시스템 뷰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방금 CUSTOMERS 테이블에 만들었던 EX_INDEX가 첫번째 ROW에 있군요.


인덱스 삭제

--문법
DROP INDEX [인덱스 명]
--예제
DROP INDEX EX_INDEX;

인덱스 삭제

인덱스는 조회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만든 객체인데 너무 많이 만들면 insert, delete, update시에 부하가 발생해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저하합니다. 고로 안쓰는 인덱스는 삭제시키는것이 좋습니다.


▶인덱스(Index) 리빌드(Rebuild)사용 예시 

인덱스를 리빌드하는 이유

인덱스 파일은 생성 후 insert, update, delete등을 반복하다보면 성능이 저하됩니다. 생성된 인덱스는 트리구조를 가집니다. 삽입,수정,삭제등이 오랫동안 일어나다보면 트리의 한쪽이 무거워져 전체적으로 트리의 깊이가 깊어집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인덱스의 검색속도가 떨어지므로 주기적으로 리빌딩하는 작업을 거치는것이 좋습니다.


인덱스 리빌드 할 대상 조회쿼리

SELECT I.TABLESPACE_NAME,I.TABLE_NAME,I.INDEX_NAME, I.BLEVEL,
       DECODE(SIGN(NVL(I.BLEVEL,99)-3),1,DECODE(NVL(I.BLEVEL,99),99,'?','Rebuild'),'Check') CNF
FROM   USER_INDEXES I
WHERE   I.BLEVEL > 4
ORDER BY I.BLEVEL DESC

해당쿼리는 index 트리의 깊이가 4이상인 index를 조회하는 쿼리입니다. 해당 쿼리문을 실행하여 검색되는 index가 있다면 리빌딩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인덱스 리빌드

--문법
ALTER INDEX [인덱스명] REBUILD;
--예제
ALTER INDEX EX_INDEX REBUILD;

인덱스 리빌드

위의 쿼리를 실행시키면 인덱스가 리빌드 됩니다. 이렇게 일일히 리빌드 시키기 귀찮으신 분들은 USER_INDEXES에 있는 인덱스를 조회하여 인덱스 리빌드 쿼리를 만들어 한번에 실행시키시면 간편합니다.


전체 인덱스 리빌드 쿼리문 만들기

SELECT 'ALTER INDEX '||INDEX_NAME||' REBUILD; 'FROM USER_INDEXES;


인덱스(Index)를 남발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개발을 진행할때에 대개 개발서버와 운영서버를 나누어서 관리합니다. 대부분 개발서버에서 개발을 할때에는 적은량의 데이터를 가지고 로직검사를 하며 로직검사에 통과한 코드들이 운영서버에 업데이트가 되죠. 하지만 개발서버에는 잘 동작하던 로직들이 운영서버의 많은량의 데이터들을 처리하다보면 성능이슈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 성능이슈의 주요원인은 바로 데이터베이스에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는 성능문제가 발생하면 가장 빨리 생각하는 해결책이 인덱스 추가 생성입니다. 그렇게 하여 인덱스를 하나 만들었다고 합시다. 그리고 또 다른 SQL에서문에서 성능이슈가 발생하여 또 인덱스를 만들었다고 합시다. 이렇게 문제가 발생할때마다 인덱스를 생성하면서 인덱스가 쌓여가는것은 결코 좋지않습니다. 인덱스를 만드는것은 하나의 쿼리문을 빠르게는 만들 수 있지만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부하를 초래합니다. 그렇기에 인덱스를 생성하는것 보다는 SQL문을 좀 더 효율적으로 짜는 방향으로 나가야합니다. 인덱스생성은 꼭 마지막 수단으로 강구해야 할 문제입니다.


댓글(1)

  • 혜수
    2020.10.28 14:21

    감사합니다. 퍼갑니다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