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오라클 SELECT문(조회) 사용법 & 예제

오라클에서 데이터를 조회하는 명령어는 SELECT입니다. 기본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ELECT문 기본형태 

SELECT 컬럼
FROM 테이블
WHERE 조건
ORDER BY 컬럼

 SELECT문을 말로 표현하자면 어떤 컬럼을 들고올것인지 어디서 들고올것인지? FROM 어떤데이터를 가지고 올것인지? WHERE 어떤 컬럼을 기준으로 정렬할것인지? ORDER BY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회사 테이블 (COMPANY_TABLE) 의 모든 데이터를 조회

SELECT 
* 
FROM
COMPANY_TABLE

가장 기본적인 구조의 SELECT문입니다. 테이블에 있는 모든 데이터의 컬럼을 조회하려면 컬럼명을 일일히 나열할 필요없이 * 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회사 테이블(COMPANY_TABLE)에서 업종(TYPE)이 'IT'이고 사원(EMPLOYEE)이 100명 이상인 회사의 모든 데이터를 조회

SELECT
*
FROM
COMPANY_TABLE
WHERE
TYPE = 'IT' AND
EMPLOYEE) > 100

조건문이 들어갔을 경우 위와같이 WHERE절 밑에 써주시면 됩니다. 위와같이 여러조건이 동시에 만족해야하는 경우에는 AND를 써주면 되고 어느 한 조건만 만족해야 한다면 OR을 써주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할 점은 오라클은 저장된 데이터의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여기서는 조건절에 TYPE  = 'IT' 이 정상적으로 되었지만 TYPE  = 'it' 라고 하면 데이터가 조회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회사 테이블(COMPANY_TABLE) 에서 회사이름(COMPANY_NAME)을 부서테이블 (DEPT_TABLE)에서 부서이름(DEPT_NAME)을 조회

SELECT
A.COMPANY_NAME,
B.DEPT_NAME
FROM
COMPANY_TABLE A,
DEPT_NAME B
WHERE
TYPE = 'IT' AND
EMPLOYEE) > 100

위와 같이 두개 이상의 테이블을 한번에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FROM절을 보면 테이블 명 다음에 A,B라고 별칭을 지어놓고 A.컬럼명 B.컬럼명으로 사용하는데 이와 같은 형식을 ALIAS (별칭)이라고 합니다. 즉 COMPANY_TABLE을 A로 사용한다고 하고 DEPT_TABLE을 B라고 사용한다고 별칭을 짓는것입니다.

 

회사 테이블(COMPANY_TABLE) 에서 회사코드(COMPANY_CODE)를 조회 후 회사코드별로 내림차순 조회

SELECT
COMPANY_CODE
FROM
COMPANY_TABLE
ORDER BY COMPANY_CODE DESC

정렬을  하고싶다면 ORDER BY 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내림차순은 DESC 오름차순은 ASC입니다. 명시하지않으면 기본값으로 오름차순 (ASC)가 들어갑니다. 숫자뿐만아니라 영문, 한글도 알파벳 / 가나다 순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