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우분투 한글 설정 키보드 세팅 (한글 입력 안될 시 해결 방법)

우분투를 설치하고 처음 실행시켰더니 한글 자판이 입력 되지 않았습니다. 윈도우에서 한/영 Key로 한글과 영어를 전환해서 사용하고 있어 우분투도 마찬가지겠거니 했는데 확인해보니 디폴트로 잡힌 한/영 전환키가 엉뚱한 키로 되어있더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분투 설치 후 한글 입력키 세팅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분투 한글 설정 키보드 세팅

우분투 아이콘

1. 우분투 바탕화면의 7시쪽을 보면 위와 같은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우분투 설정

2.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현재 우분투에 설치되어 있는 전체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뜰텐데요. 여기서 위 사진에 보이는 설정이라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우분투 한글설정1

3. 설정 창 좌측의 지역 및 언어를 선택한 뒤 한개의 입력소스만을 남기고 모두 - 버튼을 눌러 삭제합니다. 그런 뒤 마지막으로 남은 하나의 입력소스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우분투 한글설정2

4.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면 IBus 한글 설정이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한영전환키가 Hangul 과 Shift+space 이렇게 두가지 키로 설정이 되어있는데 모두 제거하고 한/영키만 새로 등록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우분투 한글설정3

5. 등록되어있는 키를 모두 삭제하고 추가 버튼을 누르게되면 위와 같이 한글키로 사용하고자 하는 키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키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