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리눅스 파일의 종류와 디렉토리 구조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이므로 유닉스의 많은 부분을 그대로 이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닉스에서는 시스템과 관련된 정보와 하드웨어 같은 장치를 모두 파일로 관리합니다. 리눅스도 유닉스와 마찬가지로 시스템과 관련된 정보들을 파일로 관리합니다. 리눅스는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위해 디렉토리를 사용하는데 디렉토리는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눅스는 전체 파일을 용도에 따라 계층 디렉토리로 구분하여 관리하며 이것을 파일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리눅스 파일의 종류 

일반 파일

일반파일은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각종 텍스트 파일, 실행파일, 이미지 파일 등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파일은 일반파일입니다. 실행파일이나 이미지 파일의 경우 데이터가 바이너리 형태로 저장되어 바이너리 파일이라고도 합니다. 

 

디렉토리

리눅스에서는 디렉토리도 파일로 취급합니다. 디렉토리 파일에는 해당 디렉토리에 저장된 파일이나 하위 디렉토리에 대한 정보가 저장됩니다.

 

심벌릭 링크

심벌릭 링크는 원본 파일을 대신하도록 원본 파일을 다른 파일명으로 지정한것으로 윈도우의 바로가기와 개념이 비슷합니다.

 

장치파일

리눅스에서는 하드디스크나 마우스같은 장치들도 파일로 취급합니다. 장치파일은 이러한 장치들을 관리하기 위한 파일입니다. 리눅스에서는 각종 장치를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 관리자는 해당 장치 파일에 접근해야 합니다. 장치파일은 /dev 디렉토리 아래에 위치해있습니다.

 

 디렉토리 구조 

리눅스 디렉토리 구조

리눅스에서는 수많은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디렉토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디렉토리들을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계층적으로 구성하는데 이것을 트리구조라고 합니다. 디렉토리는 그 밑으로 하위 디렉토리로 나누어지고 각 디렉토리에는 파일들이 저장됩니다. 모든 디렉토리의 최상위 디렉토리를 루트 디렉토리라고 합니다. 루트 디렉토리는 / 으로 표시합니다.

 

주요 디렉토리의 기능

디렉토리 명 설명
home 사용자 홈 디렉토리가 생성되는 곳입니다.
media CD_ROM이나 USB같은 외부 장치를 연결하는 디렉토리입니다.
opt 추가 패키지가 설치되는 디렉토리입니다.
dev 장치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는 디렉토리입니다.
root root계정의 홈 디렉토리입니다. (/ 디렉토리와는 다릅니다.)
sys 리눅스 커널관련 정보가 있는 디렉토리입니다.
usr 기본 실행파일과 라이브러리 파일, 헤더 파일등의 파일이 저장되어있는 디렉토리입니다.
boot 부팅에 필요한 정보를 가진 파일들이 있는 디렉토리입니다.
var 시스템 운영중에 발생한 데이터와 로그가 저장되는 디렉토리입니다.
tmp 시스템 사용중에 발생한 임시데이터가 저장됩니다. (부팅 시 초기화)
srv FTP나 Web등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디릭토리입니다.
run 실행중인 서비스와 관련된 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토리입니다.
proc 프로세스 정보 등 커널 관련 정보가 저장되는 디렉토리입니다.
mnt 파일 시스템을 임시로 연결하는 디렉토리입니다.
etc 리눅스 설정을 위한 각종 파일들을 가지고 있는 디렉토리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