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리눅스 cd 명령어 사용법 정리 (디렉토리 이동)

CD의 뜻은 change directory의 줄임말로 현재 작업하고 있는 디렉토리의 위치를 이동하는 명령어 입니다. CD 명령어 뒤에 디렉토리 이동경로를 입력해주시면 해당 디렉토리로 즉시 이동합니다. 이 디렉토리 이동경로를 입력하실때는 키보드 TAB 버튼을 함께 사용하시면 어느정도 경로를 자동으로 지정해주기에 좀 더 편하게 디렉토리 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cp [이동 할 디렉토리 경로]
ex) cd / : root로 이동
ex) cd project : 현재 디렉토리 내부에 있는 project 디렉토리로 이동
ex) cd /user/jtaewu : /user/jtaewu 경로의 디렉토리로 이동
  1. 현재 위치한 디렉토리의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CD 명령어에는 별도의 옵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3. 이동할 디렉토리 경로 인자 값에는 절대 경로뿐만이 아니라 상대 경로를 통해 상위 폴더 이동, 이전 폴더 이동 등의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절대 경로와 상대 경로

경로의 형식에는 절대 경로와 상대경로가 있습니다. 절대 경로란 FULL NAME을 시작(ROOT)부터 끝까지 다 입력한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home/user/develop/jtaewu 이렇게 말이죠.

 

상대 경로는 현재 위치한 폴더를 기준으로 이동하고자 하는 디렉토리로 바로 이동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상대 경로의 개념을 비유적으로 쉽게 이해하는 방법은 윈도우 폴더의 뒤로 가기/앞으로 가기 기능을 떠올리면 됩니다. CD의 디렉토리 경로 인자 값에 특수기호를 넣어 다양한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 cd .. : 상위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위치가 /user/jtaewu라면 /user로 이동합니다.
  • cd . : 현재 위치한 폴더로 이동합니다. 사실상 기능은 새로고침과 동일합니다.
  • cd - : 이전에 위치했던 폴더로 이동합니다. 윈도우의 뒤로 가기와 동일합니다.
  • cd / : ROOT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 cd ~ : 홈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같이 사용하면 좋은 명령어

cd 명령어는 현재 위치한 폴더의 리스트를 출력하는 ls명령어와 현재 경로를 알 수 있는 pwd명령어와 함께 사용하기 좋습니다. 해당 명령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Linux] 리눅스 현재 경로 표시 pwd 명령어 사용법

[Linux] 리눅스 ls 명령어 사용법 (+옵션) 총 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