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리눅스 mkdir 명령어(디렉토리 생성) 사용법 & 옵션 정리

mkdir

mkdir의 뜻은 make directory의 약자로 디렉토리(폴더)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mkdir [옵션][생성 할 디렉토리]

new_folder 디렉토리 생성
ex) mkdir new_folder

/home/user/위치에 new_folder 디렉토리 생성
ex) mkdir /home/user/new_folder

new_folder, new_folder2, new_folder3 디렉토리 생성
ex) mkdir new_folder new_folder2 new_folder3
  1. 경로를 지정하지 않으면 현 위치를 Defualt로 합니다.
  2. 생성할 디렉토리를 여러개 나열하여 한번의 명령어로 복수의 디렉토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옵션

  • -m : 디렉토리를 생성할 때 권한을 설정합니다. (defualt : 755)
  • -p : 상위 경로도 함께 생성합니다.
  • -v :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생성된 디렉토리에 대한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디렉토리안에 디렉토리를 만들고 싶을때

디렉토리 안에 또 디렉토리가 있는 계층형 디렉토리를 만들고 싶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하면 에러가 납니다.

mkdir folder/sub_folder

이렇게 명령어를 실행시킨다면 리눅스에서는 현재 경로내에 있는 folder 디렉토리안에 sub_folder 디렉토리를 만들어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sub_folder 상위에 folder의 경로를 찾지 못하여 No such file or directory라는 에러를 냅니다. 이 경우 -p 옵션을 사용해주면 간편하게 해결이 됩니다.

 

mkdir -p test1/test2

folder 디렉토리를 먼저 만들고 sub_folder 디렉토리를 순차적으로 만들어줘도 되지만 위와 같이 -p 옵션을 사용해주면 존재하지 않는 folder 디렉토리를 자동으로 생성해주어 계층형 디렉토리를 한번에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