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Json 정렬과 문법, 형태, 형식을 검사해주는 사이트 추천

JSON이란?
JSON은 JavaScript Object Notation의 약자로 name - value 한쌍으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데 자주 사용되는 경량의 데이터 형식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JSON 표현식은 사람과 기계 모두 이해하기 쉬우며 특히 용량이 적어서, 최근에는 JSON이 XML을 대체해서 데이터 전송 등에 많이 사용합니다.

 

웹 개발을 하다보면 주로 Json형태로 데이터를 던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Json은 정확한 형식, 형태를 맞춰줘야 파라미터가 제대로 날아갑니다. [ , { , 이런 괄호부터, 쉼표까지 오류가 없는지 살펴봐야 하며 이러한 형식이 잘못되어 파싱 할 때나 API 연동할 때 종종 오류가 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Json은 괄호가 어지럽게 묶여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일이 수작업으로 확인하기에는 굉장히 머리가 아픕니다.

 

그래서 JSON으로 묶은 데이터가 제대로 날아가지 않는다면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보다는 Json Validator이라는 사이트를 활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사이트를 활용하면 Json문법이 잘못되었는지 즉시 확인이 가능하며 Json코드를 예쁘게 정렬도 할 수 있습니다.

 

 Json Validator 사용 

https://jsonlint.com/

 

사용법은 위 사이트에 들어간 후 코드를 붙여넣고 Validate JSON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시면 코드가 즉시 정렬되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위와 같이 오류 메시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