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커서 사용법 & 예제

커서란? 

행 단위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방식으로 테이블에서 여러 개의 행을 조회한 후 쿼리의 결과를 한 행씩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SELECT 한 결과(행 집합)를 반복 작업해줘야 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 가능 한 방식입니다.

 

커서의 특징

1. 커서는 내장 SQL 문의 수행 결과로 반환될 수 있는 복수의 튜플들을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념입니다.

2. 커서는 질의 수행 결과로 반환되는 첫 번째 튜플에 대한 포인터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커서를 사용하여 질의 결과로 반환될 수 있는 튜플들을 한 번에 하나씩 차례대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커서 관련 명령어

DECLARE : 커서를 정의하는 등 커서에 관련된 선언을 하는 명령입니다.

OPEN : 커서가 질의 결과의 첫 번째 튜플을 포인트 하도록 설정하는 명령입니다.

FETCH : 질의 결과의 튜플들 중 현재의 다음 튜플로 커서를 이동시키는 명령입니다.

CLOSE : 질의 수행 결과에 대한 처리 종료 시 커서를 닫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커서의 실행 메커니즘

커서

쿼리의 결과인 행 집합을 커서가 한 행씩 읽어가면서 처리하고 처리가 끝나면 커서는 다음행을 가리키게 돼요. 하지만 커서를 사용함에 따라 SQL의 성능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됩니다. 적은 데이터를 처리할 경우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겠지만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경우에는 커서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예제

테이블 생성(MY_FRIEND)

CREATE TABLE MY_FRIEND(
NAME NVARCHAR(20),
AGE NUMERIC(3)
)

INSERT INTO MY_FRIEND(NAME,AGE)VALUES('홍길동',20)
INSERT INTO MY_FRIEND(NAME,AGE)VALUES('홍길순',25)
INSERT INTO MY_FRIEND(NAME,AGE)VALUES('김철수',22)
INSERT INTO MY_FRIEND(NAME,AGE)VALUES('김민수',27)

 

테이블(MY_FRIEND)을 SELECT 해서 나이를 1살 올리는 예제

--변수 선언 조회한 컬럼을 담을 변수도 선언해야한다.
DECLARE 
@INDEX INT,
@NAME VARCHAR(100),
@AGE INT           

SET @INDEX = 0; --INDEX초기화

DECLARE CUR CURSOR FOR   --CUR라는 이름의 커서 선언

SELECT --쿼리 조회
NAME,
AGE                
FROM MY_FRIEND

OPEN CUR      --커서 오픈
FETCH NEXT FROM CUR INTO @NAME,@AGE  --SELECT한 값을 @NAME,@AGE 변수에 넣는다.

--커서를이용해 한ROW씩 읽음 
WHILE @@FETCH_STATUS = 0
BEGIN
SET @INDEX = @INDEX + 1; --INDEX증가

--SELECT 한 데이터의 행집합을 가지고 수행할 작업
UPDATE MY_FRIEND
SET AGE = @AGE+1 --나이+1
WHERE NAME = @NAME
	
FETCH NEXT FROM CUR INTO @NAME,@AGE	--다음ROW로 이동
END

--커서 닫고 초기화
CLOSE CUR
DEALLOCATE CUR

커서

 

[MS_SQL] NULL값 체크 (ISNULL) 함수 사용법 & 예제

[MS_SQL] 문자열 자르기 (LEFT, RIGHT, SUBSTRING) 사용법 & 예제

[MS_SQL] 데이터 타입 변환 (CONVERT, CAST) 사용법 & 예제

[MS_SQL] 문자열 치환 (REPLACE, STUFF) 사용법 & 예제

[MS_SQL] STUFF와 FOR XML PATH를 활용한 문자열 합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