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파이썬 리스트(list) 거꾸로 뒤집기 (reverse)

가끔 리스트를 뒤집어서 사용해야 할 경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리스트를 거꾸로 읽어야 하는 경우에는 애초에 리스트를 뒤집어서 정방향으로 읽어나가는 로직을 짤수도 있고, 알고리즘 문제풀이에서도 리스트를 뒤집어야 하는 경우들이 종종 생기고는 합니다. 파이썬에서는 자체 제공하는 내장 함수와 파이썬의 슬라이스 방식을 활용하여 리스트를 뒤집는 작업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verse() 메서드를 활용하여 리스트 뒤집기

my_list = [1, 2, 3, 4, 5]
my_list.reverse()
print(my_list)  # 출력: [5, 4, 3, 2, 1]

파이썬의 내장 함수인 reverse() 메서드는 리스트 내부의 원소들의 순서를 뒤집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와 같이 reverse() 메서드를 사용해서 기존 리스트의 순서를 뒤집을 수 있습니다.

 

 

슬라이싱을 활용해서 리스트 뒤집기

my_list = [1, 2, 3, 4, 5]
reversed_list = my_list[::-1]
print(reversed_list)  # 출력: [5, 4, 3, 2, 1]

파이썬에서 슬라이싱은 리스트를 특정 범위로 자르는 데 주로 사용되지만, 위와 같이 [::-1] 형태로 슬라이싱을 사용하면 리스트를 뒤집는데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슬라이싱을 활용하면 reverse() 메서드와는 달리 기존의 리스트를 건드리지 않고 뒤집은 리스트를 새롭게 반환합니다.

 

위와 같이 reverse()와 슬라이싱을 활용하는 방법은 기존의 리스트를 뒤집는지, 뒤집은 리스트를 반환하느냐가 다르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