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파이썬 소수점 자릿수 지정하는 3가지 방법 (format, round, f-string)

π = 3.141592653589793238462643383...

아시다시피 원의 지름에 대한 둘레의 비율을 나타내는 원주율 파이(pi)의 값은 순환하지 않는 무한소수(무리수)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계산에서는 3.14로 소수점 두 번째까지만 표기하여 사용합니다. 위와 같이 소수점의 자릿수를 지정해주어야 할 때 파이썬에서는 format 함수, round 함수, , f-string를 사용하여 소수점 자릿수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 소수점 자릿수 지정하기 

round() 함수 사용

num = 3.14159265
format_num = round(num, 2)  #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표기
print(format_num)

결과 : 3.14

 

format() 함수에 두번째 인자값에는 반올림할 소수점 자릿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도 format_num 변수에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반올림된 숫자를 문자열로 저장하고 출력합니다. 간편한 사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format() 함수 사용

num = 3.141592
format_num = "{:.2f}".format(num)  #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표기
print(format_num)

결과 : 3.14

 

format() 함수를 활용하여 소수점 자리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2f 부분이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표시하라는 의미이며 format_num 변수에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반올림된 숫자를 문자열로 저장하고 출력합니다.

 

 


f-string 사용

num = 3.14159265
decimal_places = 2 # 소수점 자리 수 
format_num = f"{num:.{decimal_places}f}"
print(format_num)

결과 : 3.14

 

f-문자열을 사용하여 변수를 문자열에 삽입하면서 소수점 자리수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decimal_places 변수에 원하는 소수점 자릿수를 넣은 뒤 f-문자열을 사용하여 해당 소수점 자릿수로 숫자를 표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