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기초] DataBase 개념 및 용어 설명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그래머라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데이터베이스(DataBase)란 무엇이며 왜 사용하는지 또 지금 현재 쓰고 있는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ataBase란? 

    여러 사람에 의해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을 말합니다.. 자료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저장함으로써 자료 검색과 갱신의 효율을 높이죠. 현대적인 의미의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확립한 사람은 당시 제너럴일렉트릭사(社)에 있던 C.바크만으로 그는 1963년 IDS(Integrated Data Store)라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논리적으로 연관된 하나 이상의 자료의 모음으로 그 내용을 고도로 구조함으로써 검색과 갱신의 효율화를 꾀한 것입니다.. 즉, 몇 개의 자료 파일을 조직적으로 통합하여 자료 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기억시켜 놓은 자료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사용하는가? 

    데이터베이스란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이터들의 공유와 운영을 위해 저장해 놓는 공간을 말합니다. 프로그램을 만들다보면 프로그램 사용자들에 의해 생성된 데이터, 프로그래머가 필요에 의해 프로그램에 넣어놓은 데이터등 필연적으로 많은 데이터들이 생성되어지게 되는데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으면 이 데이터들은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순간 전부 날아가게 됩니다. 이런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들을 데이터베이스에 넣고 보관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DataBase 용어 

    DataBase

    식별자(identifier) : 여러개의 집합체를 담고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각각의 구분할 수 있는 논리적인 개념

     

    식별자의 특성

    유일성 :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모든 행은 서로 다른 키 값을 가져야 합니다.

    최소성 : 꼭 필요한 최소한의 속성들로만 키를 구성해야 합니다.

     

    튜플(Tuple) : 테이블에서 행을 의미합니다. 같은 말로 레코드(Record) 혹은 로우(Row)라고 하기도 해요. 튜플은 릴레이션에서 같은 값을 가질 수 없습니다. 튜플의 수는 카디날리티(Cardinality) 라고 합니다.

     

    어트리뷰트(Attribute): 테이블에서 열을 의미한다. 같은말로 칼럼(Columm)이라고도 하며 어트리뷰트(Attribute)의 수를 의미하는 단어는 디그리(Degree)라고 합니다.

     

    쿼리 문법의 세 종류와 각 문법에 대한 설명

    1. 데이터 정의 언어 (DDL)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함 - 쌍, 속성, 관계 인덱스 파일 위치 등 데이터베이스 고유의 특성을 포함함

    2. 데이터 조작 언어 (DML) - 데이터베이스 검색, 등록, 삭제, 갱신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 언어    - 데이터베이스의 검색 및 업데이트 등 데이터 조작을 위해 사용

    3. 데이터 제어 언어 (DCL) -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언어 또는 데이터베이스 언어 요소 - 박탈, 연결, 권한 부여, 질의, 자료 삽입, 갱신, 삭제 등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