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기초]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특징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데이터베이스는 특정 조직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상호 관련된 데이터들의 모임이다.

1. 통합된 데이터(Integrated Data): 자료의 중복을 배제한 데이터의 모임이다.

2. 저장된 데이터(Stored Data):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된 자료이다.

3.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 조직의 고유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존재 가치가 확실하고 없어서는 안 될 반드시 필요한 자료이다.

4. 공용 데이터(Shared Data): 여러 응용 시스템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유지하는 자료이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1. 실시간 접근성(Real-Time Accessibility) : 수시적이고 비정형적인 질의(조회)에 대하여 실시간 처리에 의한 응답이 가능해야 한다.

2. 계속적인 변화(Continuous Evolution) :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는 동적이다. 즉 새로운 데이터의 삽입(Insert),삭제(Delete),갱신(Update)로 항상 최신의 데이터를 유지한다.

3. 동시공용(Concurrent Sharing): 데이터베이스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여러 응용자들을 위한 것이므로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4. 내용에 의한 참조(Content Reference):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데이터를 참조할 때 데이터 레코드의 주소나 위치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용자가 요구하는 데이터 내용으로 데이터를 찾는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자료를 저장하고 관리하여 정보를 얻어내는데 필요한 컴퓨터 중심의 시스템을 말한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요소

1. 데이터베이스

2. 스키마

3. DBMS(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4. 데이터베이스 언어

5.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6.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DB기초] DataBase 개념 및 용어 설명

[DB기초] DBMS 개념과 종류 및 장단점 분석

[DB기초] 자료와 정보의 차이점과 정보시스템

[DB기초] 무결성이란 무엇인가(무결성 제약조건)

[DB기초] 관계대수, 관계해석이란 무엇인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