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NET (닷넷 프레임워크)이란 무엇인가?

닷넷(.NET)이란? 

닷넷 프레임워크(.NET Framework)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환경입니다. 네트워크 작업, 인터페이스 등의 많은 작업을 캡슐화하여 코딩의 효율성을 증대시켰습니다. .NET의 특징은 CLS(닷넷 프레임워크의 언어가 반드시 지켜야 하는 언어 스펙)을 따르는 언어라면 어떠한 언어라도 닷넷 프레임워크에서 실행 가능하며 CLR이라는 가상 기계 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플랫폼에 독립적이며 궁극적으로 프로그래머가 코딩(특히 윈도우 프로그램)을 하는데 더 편한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NET 프레임워크 구조
.NET 프레임워크 구조

 

닷넷(.NET)이 나온배경 

2000년대 들어서며 썬마이크로시스템즈(현오라클)의 자바가 새로운 차세대 언어로 각광받으면서 마이크로소프트측에서도 자바의 장점을 수용하여 새로운 언어를 만들었는데요. 이것이 바로 C#이라는 언어입니다. C#이라는 언어와 .NET이라는 개발 프레임워크를 한데 묶어 자바진영에 대항하려고 했던것이죠. 결론적으로는 절반의 성공을 이루었지만 결과적으로 자바진영을 이기는데는 실패하였습니다.

 

현시대에서의 닷넷(.NET)과 C#언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한 C# 언어가 현시대에서는 많이 소외된 부분이 있는점은 사실입니다. 이미 자바가 웹으로는 JSP, 모바일에서는 Android등 여러방면에서 압도하고 있는점이 사실이죠. 파이썬이 인공지능등의 4차혁명이슈를 타고 최근 급격히 상승세인 점도 큰 부담일 것입니다. 더 입지가 좁아들 수 밖에 없죠 하지만! C#의 장점도 물론 있습니다. 바로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최적화 되어있다는 점이죠. 현시대 대부분의 컴퓨터 OS는 윈도우를 사용합니다. 윈도우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작하였고 그렇기에 C#는 윈도우 프로그램개발에있어 최적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대부분의 윈도우 프로그램개발자들이 .NET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C#언어의 입지가 좁아짐에 따라 C#개발자들의 입지도 좁아진것도 사실이긴 하나 그와 동시에 요새 프로그래밍 교육과정도 대부분 자바중심으로 이루어져있어 자바 개발자들이 공급이 많이 되는 추세입니다. 윈도우를 이길만한 OS가 나오지 않는 이상 C#의 사용처는 분명히 있을것입니다. 앞으로는 자바개발자들이 분명 더 경쟁력이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으나 C#개발자들이 희소성이 생기는 시점도 분명히 올 것 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C#]으로 만드는 간단한 윈도우 폼 계산기 프로그램

[C#]으로 만드는 윈도우 폼 메모장 프로그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