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 총정리

개발자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빠른 기술의 변화 속도를 따라잡아야 합니다. 빠른 기술의 변화로 인해 전혀 새로운 패러다임의 영역을 공부해야 할 때도 있고 지금껏 배워왔던 기술들이 필요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의 변화는 개발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려면 그만큼 많은 정보를 보고 받아들여야 하는데. 저는 여러 개발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가장 많은 지식을 습득한다고 생각합니다. 혼자서만 묵묵히 개발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내가 우물 안의 개구리가 되어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도 트렌드에 뒤처진다는 느낌도 받을때가 있는데 그러지 말고 많은 개발자들의 고충은 무엇인지 관심사는 무엇인지 직접 보고 공유하면서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개발자들이 많이 모여있는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 총정리

1. 스택오버플로우 (https://stackoverflow.com/)

스택오버플로우

스택오버플로우는 2008년경에 만들어진 해외 프로그래머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구글링을 하면 상당히 많은 글들이 스택오버플로우의 Q&A로 연결해주고는 하는데요. 그만큼 전세계 프로그래밍 커뮤니티 사이트중에서 가장 많이 활성화 되어있는곳입니다. 하지만 전세계 프로그래머들이 다 모이다보니 영어능력은 필수적으로 갖추고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영어라는 진입장벽으로 인해 해당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개발자들의 평균수준은 높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스택오버플로우에는 명성도 시스템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질문을 주고받다보면 명성도가 차츰쌓이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도 전체적인 개발자 수준을 높이는데 한 역할을 하는것 같습니다. 명성도 높으신 개발자분들 개인적으로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스택오버플로우를 활용하는 개발자수준도 전체적으로 높아 만만한 질문도 많이 없는데 대답해주는것을 보다보면 감탄이 절로 나올때가 많습니다.

 

 

2. OKKY (https://okky.kr)

OKKY

스택오버플로우가 전세계에서 가장 활성화 된 커뮤니티라고 한다면 국내에서 가장 활성화된 커뮤니티는 OKKY라는 곳입니다. 일단 영어라는 진입장벽이 없어 대학생 ~ 사회초년생분들의 고민거리가 커뮤니티에 많이 올라옵니다. 실력있는 개발자 ~ 주니어 개발자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개발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가끔 스터디모집글도 올라오니 스터디가 목적이신분은 눈여겨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3.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https://www.ubuntu-kr.org/#)

우분투 한국커뮤니티

리눅스에 관련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위에 링크된 커뮤니티를 활용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에는 리눅스의 한 종류인 우분투의 사용법이 꼼꼼히 기록되어있어 만약 우분투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알고계시면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될 사이트입니다.

 

 

4. 깃허브 커뮤니티(https://github.community/)

깃허브커뮤니티

세계 최대 오픈소스 플랫폼인 깃허브에서 2017년 11월에 출시한 커뮤니티입니다. 해외사이트이기에 스택오버플로우와 마찬가지로 영어능력이 필수적입니다. 깃허브 커뮤니티에 질문을 남기면 깃허브직원이 답변을 달아주기도하니까 깃허브에 대해 궁금한것이 있으시다면 여기에 질문을 올리시는것이 가장 좋을듯합니다.

 

 

이상으로 개발자 커뮤니티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소개드린 커뮤니티 외에 다른 커뮤니티들도 많지만 가장 많은 개발자들이 활동하고 있고 활성화가 잘 되어있는 커뮤니티들은 위의 4가지(특히 1번,2번)라고 보시면 됩니다. 많은 사이트를 알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위 사이트에서 많은 정보 얻으시길 바랍니다.

 

[Web] 코딩 문제 / 알고리즘 공부 사이트 추천

[Web] 무료 코딩 공부 / 학습 사이트 추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