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ORA-12505 Listener refused the connection with following error 오류 해결!

오라클 오류1

오래간만에 오라클과 오라클 디벨로퍼을 설치해서 접속하려는데 에러가 터졌습니다. Listener refused the connection with the following error : ORA-12505, TNS: listener does not currently know of SID given in connect descriptor 이라는 에러인데요. 해석하자면 리스너는 현재 연결 디스크립터에 제공된 SID를 알 수 없어 연결을 거부했습니다. 라는 뜻이네요. 접속 정보가 잘못된 모양입니다.

 

Listener refused the connection with following error 오류 해결!

오라클 오류2

구글링 해보니 오라클 12c부터는 기본 SID가 orcl이더군요. 하지만 오라클 디벨로퍼에서 기본 접속 SID 세팅은 xe로 되어있어서 접속이 안되는 것이였습니다. CMD창 -> lsnrctl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위의 사진과 같은 내역이 쭉 나올텐데요. 여기서 빨간박스 안에 있는것이 자신의 SID입니다.

 

Oracle : 리스너(Listener)

오라클 리스너는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에서 오라클 서버로 연결하기 위한 오라클 네트워크 관리자 입니다. 네트워크를 통한 연결은 모두 리스너가 담당하며 리스너와 연결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에 오라클 NET8(오라클 클라이언트)이 설치되어 있고 이를 통해 오라클 서비스명이라는 것을 만들어 접속을 해야 합니다. 오라클 서버에서 리스너를 시작시켜줘야 클라이언트들이 접속을 할 수 있으며 lsnrctl 명령어로 리스너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 오류3

SID만 xe -> orcl로 바꿔주니 정상적으로 접속이 잘 되는군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