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9년 블로그 결산 및 애드센스 수입공개

안녕하세요 코딩팩토리입니다. 2019년도가 끝이 나고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작년에도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좋은 글을 쓰려고 노력하였으나 돌이켜보니 부족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2020년에는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여 더 좋은 블로그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작년 한 해 170개의 글을 올렸습니다. 거의 이틀에 한 번꼴로 글을 작성하였으며, 블로그의 디자인과 사이트 속도 개선 등 블로그의 성장을 위해 많은 시간을 사용하였고 그 결과 제 블로그도 많은 성장을 이루었던 한 해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작년 한 해의 제 블로그의 기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2019년 블로그 결산 및 애드센스 수입 공개

 

티스토리 방문자

 

방문자수가 약 2배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2019년 1월 16만 명 정도 들어왔었던 제 블로그가 2배가량 성장하여 12월에는 32만 명 정도의 방문자가 유입되었습니다. 방문해주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애널리틱스 분석

 

위 이미지는 2019년의 제 블로그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한 것 입니다. 작년 한 해 108만 명의 방문자께서 제 블로그를 이용해 주셨습니다. 신규 방문자 + 재 방문자의 수를 의미하는 세션수의 경우 212만 명이라는 숫자가 나왔습니다. 방문해주신 분들은 제 블로그를 평균 1분 9초 정도 머무르다 가셨으며 13% 정도의 방문자 분들은 유입된 글뿐만 아니라 제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클릭하여 보신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애널리틱스 분석2

 

가장 왼쪽의 원 그래프는 신규 방문자와 재 방문자의 비율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제 블로그는 37.2퍼센트의 비율로 재 방문하는 재 방문 비율이 꽤 높습니다. 추측하건대 여러 포스팅을 보신 뒤 마땅한 정보가 없을 경우 다시금 제 포스팅을 찾아주시거나 제 블로그에 즐겨찾기에 추가한 뒤 주기적으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재 방문자로 확인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운데 그래프는 제 블로그의 인구 연령대를 보여주는 원 그래프입니다. 제 블로그의 가장 큰 고객은 25~34살의 사회초년생들입니다. 45.6%의 비율로 절반에 가까운 비율입니다. 오른쪽 그래프는 블로그 방문자의 성별을 나타내는 원 그래프입니다. 대략 8:2 ~ 9:1 정도의 비율로 남자가 많습니다. 컴퓨터공학과의 남녀 비율과 제 블로그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애널리틱스 분석3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시간대는 일반적인 직장인의 업무시간대와 비슷했습니다. 대부분 평일에 9시 이후로 방문해주셨고 주말에는 방문자수가 평일 대비 3분의 1 가량으로 떨어졌습니다. 코딩에 관련된 글을 올리다 보니 방문 시 사용하는 디바이스는 스마트폰 시대인 현재도 제 블로그는 데스크톱으로 방문해주시는 비율이 87퍼센트나 되었습니다.

 

 

구글광고수익

 

방문자수가 늘어난만큼 애드센스 수입도 늘었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3236.56달러로 현재의 환율로 환산하면 374만 원 정도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많은 수입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제 블로그는 방문자수 대비 그렇게 수익이 많이 나는 블로그는 아닙니다. 블로그의 메인 주제가 코딩인지라 코딩 학원 같은 광고가 많이 붙어 광고단가 자체가 높은 편이 아니며 대부분 직장에서 제 블로그를 접속해주시다 보니 광고 클릭률도 높지 않습니다. 아쉽지만 제가 이 블로그를 시작한 목적 자체가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가 아니라 제가 공부한 내용을 이 공간에 정리하고 정리한 내용들이 방문해주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순수한 목적에서 시작한 블로그라 애써 괜찮다고 생각하려 합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방문자들은 제 글을 보기 위해서 방문해주시는 것이지 광고를 보기 위해 방문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2020년에도 제가 공부한 흔적이 방문자들에게 조그마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2020년에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