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효율적인 애드센스 광고배치 전략

좋은 광고 배치가 애드센스 클릭률(CTR)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는 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하고 최적의 효율을 내는 광고 형태를 알아내기 위해 연구해왔고 오늘날 제 블로그에 부착한 광고의 형태가 가장 수익이 좋다고 판단하여 지금의 광고 배치 형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수정해왔던 제가 생각하는 효율적인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배치에 대해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위치

    사이트 수익1

    구글 애드센스를 부착할 수 있는 공간은 위와 같습니다.

     

    상단광고
    가장 블로그 수입이 높은 광고 공간입니다. 이용자가 블로그에 들어와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광고입니다. 이 광고 위치가 수익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제 블로그 기준으로 60% 정도의 수익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본문 중간 광고
    블로그의 글을 읽을 때 클릭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으로 두 번째로 수익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이 공간에 광고를 사용할 경우 글의 가독성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고 블로그가 난잡하다는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하단 광고
    블로그의 글을 다 읽고 난 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제 블로그 기준으로 약 20% 정도의 수익비중을 내고 있습니다. 저는 하단 광고로 글을 다 읽고 다른 글의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를 사용하고 있으며 효과도 가장 좋았습니다.


    사이드바 광고
    블로그의 사이드바에 나타나는 광고로 제 블로그에서 약 10% 정도의 수익비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인피드 광고 
    카테고리 리스트에 나타나는 광고로 제 블로그에서 약 5% 정도의 수익비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앵커 광고
    접속 디바이스가 모바일일 경우 화면 가장자리에 표시되며 닫을 수 있는 띠와 같은 광고 형태입니다. 저는 이 광고 단위가 블로그 사용 편의성을 해친다 생각하여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모바일 전면광고
    모바일 전면 광고는 사이트에서 페이지가 로드되는 중에 모바일 화면 전체에 게재되는 광고 형태입니다. 제 블로그 기준으로 약 5% 정도의 수익비중을 차지합니다.

     

    상단 광고

    사이트 수익2

    제 블로그 기준으로 상단광고에 위와 같이 정사각형으로 두 개의 광고를 배치하는 것이 가장 수익이 높았습니다. 두 개의 광고가 출력되어 하나의 광고가 출력되는것 보다 자신이 원하는 내용의 광고가 나올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사각형 광고 크기는 336x280과 300x250이 있는데 336x280이 300x250보다 클릭률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접속 디바이스마다 본문의 넓이가 달라지므로 336x280의 크기를 두개 달지 못하는 디바이스에서는 300x250 두 개를 달아준다거나 모바일에서는 두 개의 광고가 지저분하게 보이므로 하나만 달아준다거나 하는 수정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화면 디바이스의 크기를 인식하는 자바스크립트로 조절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은 추후에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단 광고

    사이트 수익3

    제 블로그 기준으로 본문 하단에는 일치하는 광고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하면 독자에게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더 많이 제공하여 사이트의 페이지 조회수, 광고 노출수, 사이트 이용 시간을 늘리고 궁극적으로는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Google의 실험 결과, 일치하는 콘텐츠 추천을 이용할 경우 페이지 조회수가 9%, 사이트 이용 시간이 1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니 블로그의 성장 측면에서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사이드바 광고

    사이드바 광고는 사이드바 형태를 지원하고 있는 스킨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험결과 좌측에 사이드바가 있는것이 오른쪽에 있는 사이드바일때보다 평균 20퍼센트 정도의 클릭률이 높게 나왔습니다. 아마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글을 읽기때문에 더 자주보일 수 있는 점이 원인인것 같은데요. 하지만 저는 이렇게 하니까 오히려 본문에 집중이 잘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수입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사이드바를 오른쪽에 유지하는것이 방문자들의 가독성 향상을 위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이드바는 대부분 PC에서 클릭이 이루어지고 모바일에서는 클릭률이 매우 낮습니다. 모바일에서 대부분의 유입이 이루어진다면 사이드바 광고는 과감하게 빼셔도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이드바 광고를 추가하실 생각이라면 PC와 모바일에서의 광고 크기를 달리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PC에서는 큰 광고가 클릭률도 좋고 보기에도 좋지만 모바일에서는 사이드바 광고가 너무 크게 나온다면 난잡하다는 인상을 주기 떄문입니다.

     

    인피드 광고

    인피드 광고는 카테고리 리스트에 삽입되는 광고 형식입니다. 대부분 웹사이트는 반응형을 지원합니다. 그러므로 PC와 모바일에서의 카테고리 리스트 크기도 다를 텐데요. 인피드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광고가 카테고리 리스트와 비슷한 크기와 느낌으로 녹아드는 것에 있습니다. 인피드 광고의 장점을 극대화하려면 PC와 모바일에서의 인피드 광고가 다르게 나오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부분도 추후에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