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알고리즘 잡스 수강 후기 -1 (몰입캠프 시작)

언제부터일까? 나의 개발 능력의 발전은 멈춘 것만 같다. 뛰어난 개발자가 되고 싶어 학교에서 공부도 열심히 했고 실무경험도 2년 반이나 쌓았지만 아직도 모르면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그저 그런 개발자 신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가만히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나는 공부를 하는 척만 해왔지 진짜 공부를 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지금까지 나는 공부라기보다는 돈을 벌기 위한 행위에만 집중해왔던 게 아닐까? 개발자의 길을 걸어가면서 느끼는 것이 있다. 개발자로서 행복하고 싶다면 실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나 스스로에게 당당해야 한다.

 

어떻게 보면 개발은 문제가 생기고 그것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개발자로서 가져야 할 중요한 역량 중 하나에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즉 알고리즘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괜히 요즘 기업들이 알고리즘 테스트를 보는 것이 아닐 것이다. 

 

 알고리즘 잡스 몰입 캠프 

나는 알고리즘을 전문적으로 공부해본 적이 없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한번 공부해보고자 한다. 어떤 공부든지 마찬가지겠지만 가장 빨리 나의 실력을 상승시키는 방법은 바로 학원을 가는 것이다. 독학과 학원 장단점이 있겠지만 나는 돈보다는 시간이 중요하다 생각하는 편이기에 여러 알고리즘 학원들을 찾아보았고 알고리즘 잡스라는 곳을 알게 되었다. 알고리즘 학원 중에는 제일 유명한 학원인 것 같다. 간단한 상담 후 수강 신청도 바로 했다. 약 2달 정도의 단기 과정이던데 열심히 해보겠다.

 

D -Day

7/4일 첫 수업이 시작되었다. 수강생은 나를 포함하여 10명이었다. 나는 "월 목 토" 반에서 공부를 하게 되었고 월요일과 목요일은 오전 10시 ~ 오후 6시 토요일은 오전 10시 ~ 오후 10시까지이다.

 

 

알고리즘 잡스

 

수업 방식은 위에 보이는 몰입캠프 학습과정에 있는 수업과 알고리즘을 푸는 자습 위주이며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것은 멘토에게 묻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백준 같은 알고리즘 사이트에서 독학을 하는 것보다 쿼리큘럼이 체계적이기에 혼자하는것 보다는 실력을 빨리 상승시킬 수 있을 것 같다. 자습 위주의 수업 방식도 나는 적어도 코딩 쪽에서는 누가 가르쳐주는 것보다 혼자서 터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에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공부 강도

2달간의 짧은 단기과정이어서 그런지 공부 강도가 생각보다 높다. 학습과정이 총 Lv20까지 있는데 이번 주 까지 Lv8까지 전량 학습 + 문제풀이를 완료해야 하고 매주 토요일에는 시험도 본다고 한다. 따라가려면 굉장히 노력을 많이 해야 할 것 같다. 총 2달간 진행되는 몰입캠프에서 Lv20까지 한 달 내로 다 습득한 후 나머지 한 달은 기업 입사 모의고사만 계속 푼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내가 다니는 수업은 월, 목, 토 3일이지만 매일매일 공부를 하지 않으면 목표한 진도를 맞출 수가 없는 시스템이다. 아마 정말 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따라가기 버거울 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하다. 그래도 같이 수업 듣는 수강생들의 의지력이 남다른 것 같아 왠지 우리 반에서는 낙오되는 사람이 없을 것 같다.

 

오리엔테이션

소수인원의 과정이었지만 오리엔테이션도 했다. 오리엔테이션은 알고리즘 잡스의 창업자 손진호 대표가 원격으로 진행하였으며 내용은 주로 내가 한 알고리즘의 공부법 소개, 알고리즘 잡스 소개였다.

 

오리엔테이션

 

창업주의 나이가 대략 30대 초반 정도로 보이는데 젊은 나이에 대단한 것은 틀림이 없는 듯하다. 적어도 여러 사람 앞에서 떨림 없이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는 능력만 해도 어느 정도 내공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듯..

 

모의고사

첫날은 실제로 기업에서 입사 테스트를 하는 문제들로 모의고사를 본다고 했다. 어디에 기록되는건 아니고 그냥 맛보기 같은 느낌으로 푸는 느낌? 1주일 내로 Lv8까지 나가야 해 진도 빼는것만으로도 마음이 급한데 조금 당황스러웠다. 

 

모의고사1모의고사2

 

시험에서는 여러 문제가 나왔는데 문제를 보자마자 멀미가 생기는 것 같아 그냥 한 문제만 풀고 시험 종료를 눌렀다. 시험 종료를 누르니 현재 내 수준에 대한 보고서가 위와 같이 나왔다. 다른 사람 기준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현재 내 수준에서는 문제가 많이 어려웠다. 주변 반응을 보아하니 나만 그런 게 아닌 거 같기도 하고... 학원에서도 약간 동기부여 차원에서 풀어보라고 한 것 같다. 그런 목적이라면 성공이다. 현재 내 수준에 깊은 좌절감을 느낀다. 열심히 공부해야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