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기능 설명 & 간단한 사용법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애널리틱스 서비스입니다. 웹 애널리틱스 서비스란 웹 사이트의 트래픽을 추적하고 보고서를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말하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추적번호를 내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삽입하면 사이트 방문자의 유입 소스나 사이트 내 행동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 분석할 수 있습니다.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방문자들의 트래픽을 추적하여 행동을 분석한다면 앞으로 사이트를 운영할 때에 많은 도움이 되니 추적번호를 넣을 수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시고 있으시다면 적극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장점

1. 무료 서비스이다. (월간 1000만 조회수까지)

2. 애널리틱스 서비스 중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3. 데이터를 추출하여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4.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비교적 우수하다.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메뉴 구성 

  • : 웹사이트의 주요 데이터를 요약적으로 보여줍니다. 11개의 주요 항목들이 간략하게 표시되며, 연관된 보고서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들이 있습니다.
  • 맞춤설정 : 대시보드, 맞춤 보고서, 저장된 보고서, 맞춤 알림 등 맞춤 설정이 가능합니다. 
  • 실시간 : 현재 웹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활동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 잠재고객 : 웹사이트에 접속한 모든 사람들의 특성에 대해서 보여줍니다. (Ex. 연령, 성별, 지역, 방문 빈도 등)
  • 획득 : 웹사이트 사용자들이 어떤 채널 혹은 유입 경로를 통해서 웹사이트에 접속했는지 보여줍니다.
  • 행동 :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어떤 행동(조회하는 페이지, 검색하는 키워드 을 하는지 보여줍니다.
  • 전환 : 웹사이트 내에서 구매 혹은 특정 이벤트(회원 가입, 다운로드 등) 달성과 같이 목표로 한 행위에 대한 전환 행위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홈』 내 사이트의 주요 데이터를 요약하여 확인하기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는 메뉴입니다. 해당 메뉴에서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11가지의 핵심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 잠재고객 개요
2. 실시간 보고서
3. 획득 보고서 (접속 방법)
4. 추가 통계 (사이트 속도 등)
5. 위치 개요 (국가별 세션)
6. 시간별 사용자 수
7. 방문하는 페이지
8. 활성 사용자
9. 기기별 세션 수
10. 사용자 유지율
11. Google Ads 캠페인의 실적

 

위의 데이터들을 요약하여 확인하실 수 있고 좀 더 자세히 확인하고 싶다고 하면 해당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하 실수도 있습니다. 

 

 

 『맞춤설정』 내가 원하는 대로 추출할 데이터를 지정하여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맞춤 설정 메뉴에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설정하고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획득, 행동 이렇게 3가지의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장점

1. 모든 데이터 소스에 연결하여 통계를 한눈에 파악

2. 몇 번의 클릭으로 유의미한 시각화, 보고서 및 대시보드 생성

3. 조직 전체에서 공동작업 및 정보 공유 용이

 

추출 한 보고서

생성한 보고서는 위와 같은 형식으로 만들어지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테마와, 레이아웃 등을 통해 디자인을 다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보고서는 공유 버튼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쉽게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현재 접속해있는 방문자의 행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탭에서는 현재 접속해있는 활성 사용자들의 활동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사이트의 활성 사용자 수, 어떤 페이지에 접속해있는지 어떤 기기를 통해 들어왔는지, 어떤 검색어를 입력하여 들어왔는지, 분당, 초당 페이지뷰의 수, 접속 위치 같은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 주요 메뉴

  • 개요 (Overview): 실시간 개요 보고서는 전체적인 큰 그림을 보여주며, 활성 사용자의 상위 10개 페이지, 각 페이지의 활성 사용자 소스, 각 페이지의 활성 사용자 수, 상위 키워드, 상위 지역 등이 표시됩니다.
  • 위치 (Locations): 활성 사용자의 지역적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30분 동안 각 도시에서 조회한 페이지수 또는 화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트래픽 소스 (Traffic Sources): 웹사이트에 현재 머물고 있는 사용자들이 어떤 매체 및 소스를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Content): 활성 사용자들이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혹은 최근 30분 동안 사용자들이 어떤 페이지를 보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Events): 이벤트의 실시간 실행을 확인 가능하며, 최근 30분 동안 발생한 이벤트에 대해서도 상호작용한 사용자의 수 순서대로 볼 수 있습니다.
  • 전환 (Conversions): 실시간 목표 달성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에는 활성 사용자가 세션 중에 달성한 상위 20개의 목표, 사용자 수 및 전체 사용자 대비 비율이 표시됩니다.

 

실시간 -> 콘텐츠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는 실시간 -> 콘텐츠입니다. 현재 접속해있는 유저들이 어떤 글을 보고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웹 사이트에 접속한 방문자들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잠재고객 기능에서는 웹 사이트에 접속한 방문자들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접속자의 연령대라던지, 성별이라던지, 어떠한 브라우저를 통해 들어왔는지를 이 잠재고객이라는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 주요 메뉴

  • 개요 (Overview):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에서는 세션, 사용자 수, 페이지 뷰, 이탈률과 같은 주요 측정 항목들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보고서 중 하나입니다. 웹사이트의 퍼포먼스를 정기적으로 검토하는 데 사용하시면 됩니다.
  • 활성 사용자 (Active Users): 이름은 활성 사용자이지만 실시간 보고서는 웹사이트에 현재 접속한 사용자의 활동에 대한 보고서라면, 활성 사용자 보고서는 비교적 단기간 내에 활동한 사용자들의 수를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최근 1일, 7일, 14일, 28일 내에 웹사이트에서 활동한 사용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 유지(Customer Retention)에 대해 분석을 하거나 전략을 짤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다양한 세그먼트를 적용해서 다양한 사용자들의 활동 주기를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 인구 통계 (Demographics): 인구 통계 보고서는 사용자의 연령 및 성별 정보를 보여줍니다. 사용자의 연령 및 성별 구성을 알게 되면 웹사이트 디자인부터 콘텐츠, 광고까지 잠재고객에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 관심 분야 (Interests): 관심 분야 보고서는 사용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선호하는지 보여줍니다. 잠재고객들이 선호하는 분야를 파악하면 추후에 콘텐츠 제작과 광고 등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지역 통계 (Geo): 지역 통계 보고서는 사용자의 사용 언어와 지역 정보를 보여줍니다. 어떠한 언어와 지역을 타겟으로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행동 (Behavior): 행동 보고서는 방문과 재방문 수, 방문 빈도, 참여도 등 잠재고객의 행동에 관련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잠재고객들의 충성도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 기술 (Technology): 기술 보고서는 사용자들의 기술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들이 사용한 브라우저, 운영 시스템,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 모바일 (Mobile): 모바일 보고서는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렛 PC별로 구분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기별로 측정 항목 데이터를 확인 가능합니다. 모바일 보고서에서 기기 보고서를 클릭하면, 세부적인 기기들을 확인 가능합니다.
  • 사용자 흐름 (Users Flow): 아래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구경하는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보고서입니다. 왼쪽 상단의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측정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메뉴에서 유의미하게 볼 지표들

잠재고객에서 연령, 성별, 관심도 있는 분야를 확인하여 이 고객들을 타깃으로 글을 작성한다면 방문자들의 유입 증가와 이탈률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이렇게 재방문자가 점점 높아진다는 데이터들이 쌓임으로써 신뢰성 있는 사이트라는 것을 구글에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획득 웹 사이트에 접속한 방문자들의 유입경로를 알려줍니다. 

획득에서는 웹사이트 사용자들이 어떤 채널 혹은 유입 경로를 통해서 웹사이트에 접속했는지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잘 사용하지는 않는 메뉴입니다.

 

 『행동 웹 사이트에 접속한 방문자들의 행동을 알려줍니다. 

행동에서는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어떤 행동(조회하는 페이지, 검색하는 키워드)을 하는지 보여줍니다. 행동 메뉴에서 주목할만한 메뉴는 사이트 속도, 게시자 메뉴입니다.

 

사이트 속도

사이트속도에서는 내 사이트의 평균 로드 속도와 각 게시글의 로드 속도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기간을 길게 늘여서 사이트 속도의 변화 추이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사이트 속도 개선 작업을 했다면 꼭 이 메뉴에서 성공적으로 작업이 되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각 게시글에서 속도가 많이 늦는 페이지가 있다면 이미지를 최적화해주는 등의 개선 작업을 꼭 해주도록 합시다.

 

게시자

행동의 게시자 메뉴에서 각 글마다 얻은 애드센스의 수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입이 잘나오는 글을 분석하여 그 글과 유사한 글들을 많이 작성하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많아집니다.

 

 『전환 목표를 설정, 웹 사이트에서 목표 행위의 전환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웹사이트 내에서 구매 혹은 특정 이벤트(회원 가입, 다운로드 등) 달성과 같이 목표로 한 행위에 대한 전환 행위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이 메뉴는 스마트 스토어와 같이 전자상거래 홈페이지에서 주로 사용될 듯합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저는 딱히 사용해본 적이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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