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리눅스 alias(명령어 별칭) 설정 및 사용법 (+ 영구 등록)

리눅스는 터미널에서 작업해야 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작업을 해야 할 때 필요한 모든 명령어를 일일이 손으로 쳐야만 하는데 이 과정은 매우 심각한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그래서 긴 명령어의 경우 alias를 사용하여 명령어 세트를 별칭으로 지정해두고 그 별칭을 사용함으로써 작업의 효율성을 추구하고는 합니다. 특히 자주 이동해야 하는(cd) 깊은 Depth의 디렉토리의 경우에는 꼭 alias로 지정해두어 업무 효율을 높이도록 합시다.

 

alias란?
alias는 별칭이라는 뜻으로 리눅스에서 alias는 사용자가 명령어를 다른 이름으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는 쉘 내부 명령어를 말합니다. 이 alias를 통해서 일일이 입력하기 번거로운. 길이가 긴 명령어를 간단한 이름으로 바꿔서 등록하여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alias(명령어 별칭) 사용법 

현재 등록되어 있는 명령어 alias(별칭) 확인

# 현재 등록되어 있는 별칭 보기
alias

터미널에서 alias 를 입력해주면 현재 등록된 alias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명령어 alias(별칭) 등록

# alias 명령어별칭 = '명령어'
alias flog='cd /log/myservice/info'

명령어 별칭은 alias 명령어별칭='명령어'의 형식으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처럼 등록하시면 flog라는 명령어만 입력해도 /log/myservice/info 위치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alias를 등록하실 때는 띄어쓰기를 주의해주세요. 명령어를 잘못 입력하시면 invalid alias name 오류가 납니다.

 

명령어 alias(별칭) 해제

# unalias 명령어별칭
unalias flog

등록된 Alias(별칭)을 삭제하고 싶다면 unalias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alias 별칭 영구등록 

이렇게 등록된 alias(별칭)들은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나면 다시 초기화가 되어 매번 재 설정해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려면 alias를 ./bashrc 이나 .bash_aliases파일에 등록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곳에다 등록해두면 재부팅되더라도 등록해둔 alias가 영구 지속됩니다.

 

ls -al

./bashrc 파일은 자신이 로그인 한 계정에 들어가시면 있으며 없으시면 하나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숨김파일이기에 ls뒤에 a나 al 옵션을 추가하셔야 찾으실 수 있습니다.

 

vi ~/.bashrc

./bashrc 파일은 자신이 로그인 한 계정에 들어가시면 있으며 없으시면 하나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vi 명령어를 사용하거나 cat 명령어를 사용하셔서 .bashrc 파일을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 .bashrc 
alias cc='clear' 
# Source global definitions 
if [ -f /etc/bashrc ]; then
. /etc/bashrc 
fi 

# Uncomment the following line if you don't like systemctl's auto-paging feature: 
# export SYSTEMD_PAGER= 
# User specific aliases and functions ~

bashrc 파일에 alias 명령어는 위와 같이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source ~/.bashrc

bashrc 파일을 수정한다고해서 바로 적용되는 건 아니고 source 명령어를 사용하여 동기화를 시켜주셔야 적용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마친다면 자신이 등록해놓은 명령어를 alias 별칭으로 편하게 명령어를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