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많은 기업들이 자바를 사용하는 이유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자바의 장점과 자바를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해보려 합니다. 저의 시각에서 작성된 글이니 가볍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국내 프로그래밍 언어의 점유율 부동의 1등을 지키고 있는 것은 Java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국내에서는 Java의 점유율이 높을까요?

 

자바는 어떻게 대세가 되었나

자바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1995년 5월 23일 발표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지금은 자바와 비슷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 언어들이 많지만 최소한 1995년 출시될 그 시절 자바는 획기적인 언어임에는 분명합니다. 자바가 처음에 출시될 때 걸었던 슬로건은 "한 번 프로그래밍한 것은 어떤 플랫폼에서도 실행된다."입니다. 저는 솔직히 이것이 큰 장점이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으나 C/C++ 이 배포될 운영체제에 맞게끔 크로스 컴파일을 하는데 비해 하나의 클래스 파일로 JVM이 설치되어 있는 모든 운영체제에서 동작이 가능한 것은 분명 자바가 내세울만한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당시 자바가 빠르게 점유율을 높여갈 수 있었던 더 큰 이유는 바로 자바가 가진 생산성이었을 것입니다. 지금이야 좋은 생산성을 가진 언어가 많지만 당시에는 이렇게 획기적인 생산성을 가진 프로그래밍 언어는 거의 자바가 유일하였습니다. 당시 주력으로 사용되던 C/C++에서 사용되는 포인터의 존재도 없고 가비지 컬렉터로 인해 더 이상 개발자가 메모리 관리를 해야 할 필요가 없어 개발자가 오로지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자바가 만들어주었고 이로 인해 같은 프로젝트라도 자바로 개발을 하면 더 빠르게 개발을 할 수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속도는 곧 돈입니다. 즉 자바로 개발을 진행한다면 C/C++로 개발을 하는 것 보다도 금전적인 이득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비용적인 측면

앞서 말씀드렸듯 자바는 개발 비용이 저렴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이것이 현재 Java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프로그램이라도 어떤 언어로 개발하느냐에  따라서 개발 비용은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앞에서 언급한 높은 생산성으로 인한 인건비를 제외하더라도 Java는  비용 자체가 그렇게 많이 들지 않습니다. Java 자체도 무료이고, 서버로 자주 사용하는 Linux도 실질적으로 무료로 개발이 가능합니다. 또한 DB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Mysql 등을 사용하여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Java 대표 툴 Eclipse도 무료입니다. 즉 Java로 개발을 한다면 릴리즈까지 마음만 먹으면 돈을 한 푼도 안 쓰고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높은 안전성

높은 안전성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저는 안전성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많은 레퍼런스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자바는 가장 오래된 객체 지향 언어 중 하나이고 그동안 수많은 프로젝트에서 어마어마 한 산출물들과 오픈 소스와 같은 자료들이 이미 웹 상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참조할 수 있는 레퍼런스가 그만큼 많다는 말이 됩니다. 개발자들의 경험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오랫동안 자바로 개발을 해 온 경험 많은 개발자들이 이끄는 방향과 조언들은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실패할 수 있는 확률을 감소시켜줄 것입니다.

 

국내 업체들이 자바를 선택하는 이유

자바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회사 경쟁력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평생직장이 사라지고 많은 개발자들은 자신이 배우고 싶은 기술을 가진 회사를 선택합니다. 항상 그다음 STEP 이직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에 수요가 많은 Java를 배우기를 원하지 Ruby나 php와 같은 국내에서 점유율이 낮거나 점유율이 감소세에 있는 언어들은 잘 공부를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만약 Java언어로 커리어를 쌓아간다면 수요가 많기 때문에 그만큼 이직 범위도 다양하며 커리어가 굉장히 안정적이게 됩니다. 

 

회사 입장에서도 주력 언어로 자바를 선택하면 이점이 많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회사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뿐만이 아니라 프로젝트 도중 특정 개발자가 그만두더라도 대체하기가 쉽습니다. 국내 프로그래밍 언어 점유율 1위가 자바이기 때문에 당연히 국내에 Java에는 개발자들이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신규 개발인력을 채용하기가 용이하다는 말입니다.

 

웹 시장에서의 점유율

만약 여러분이 한국에서 기업의 ERP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하면 무엇으로 만들어야 할까요? 아마 웹으로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속도와 가장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우선 웹은 인터넷만 사용이 가능한 디바이스라면 어디서든지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디바이스들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ERP 시스템을 구축하였다면 PC뿐만이 아니라, 태블릿, 핸드폰까지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따로 개발하는 것보다 웹으로 만들어서 각각의 디바이스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훨씬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웹에서의 자바는 독보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독 한국의 자바 점유율이 높은 이유가 저는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