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이란? 옵저버패턴이란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 즉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어떤 객체의 변경 사항이 발생하였을때 이와 연관된 객체들에게 알려주는 디자인 패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옵저버 패턴에는 주체 객체와 상태의 변경을 알아야 하는 관찰 객체(Observer Object)가 존재하며 이들의 관계는 1:1이 될 수도 있고 1:N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옵저버 패턴의 장단점 장점 1. 실시간으로 한 객체의 변경사항을 다른 객체에 전파할 수 있습니다. 2. 느슨한 결합으로 시스템이 유연하고 객체간의 의존성을 제거할 수 있다. 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