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새 하드디스크(SSD,HDD) 인식 불가 시 대처법

컴퓨터를 오랜기간 사용하다보면 파일이 계속해서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파일이 쌓이다보면 하드디스크의 저장공간이 자연스레 부족해지게 되는데요. 저장공간의 부족함을 느낀다면 SSD나 HDD를 추가로 구매하여 장착해야 합니다. 최근들어 SSD와 HDD의 가격이 많이 내려가면서 저장공간을 늘리는데 있어 가격부담이 줄어듦에 따라 많은분들이 추가로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늘리기위해 새로운 SSD나 HDD를 추가로 구매하여 장착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장착만 한다고해서 바로 내 PC에 드라이브가 인식이 되는것이 아니라 파티션 할당을 해주어야 정상적으로 인식됩니다. 내 PC에서 하드디스크가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십중팔구 파티션이 제대로 할당되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새 하드디스크(SSD,HDD) 인식이 안될때 대처법

1. [윈도우 KEY] + [S] 를 눌러 윈도우 검색창을 띄운 후 내 PC를 입력-> 내 PC 오른쪽 클릭 -> 관리를 클릭하여 컴퓨터 관리로 이동합니다.

컴퓨터 관리
컴퓨터를 관리할 수 있는 전반적인 기능들을 모아놓은 관리창입니다. 작업 스케줄러, 장치 관리, 디스크 관리 등 컴퓨터의 전반적인 관리를 쉽게 도와주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저장소 하위에 디스크관리라는 메뉴에 들어갑니다. 신규로 하드디스크를 장착하셨다면 위와 같이 할당되지 않은 하드디스크가 있습니다. 이 공간을 할당 시켜주어야 디스크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신규로 장착한 디스크가 보이지 않는 경우, 디스크가 제대로 꽂혀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바랍니다. 제대로 꽂혀있음에도 인식이 안된다면 디스크 자체가 불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3.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를 우클릭한 후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하여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를 실행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4.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에서 할당할 공간을 지정합니다. 숫자를 입력하지 않아도 최대 크기만큼 자동으로 지정이 되니 그냥 다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5. 드라이브의 문자를 할당할 차례입니다. 드라이브 문자는 현재 내 PC에서 사용하고 있는 장치 드라이브의 문자를 제외한 나머지 알파벳으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6. 이 볼륨을 다음 설정으로 포맷을 클릭하신 후 위와 같이 세팅하신 후 다음을 누릅니다. 볼륨 레이블의 경우 드라이브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빈공간으로 둔다면 C드라이브 D드라이브와 같은 이름으로 지정됩니다. 이름을 지정하였다면 빠른 포맷 실행을 체크하여 깨끗하게 드라이브를 비워줍시다. 신규 드라이브가 아니라 기존에 사용하던 디스크라면 안에 있는 자료가 소실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7. 새 볼륨 할당이 완료되었습니다.

 

8. 다시 내 PC로 이동하면 방금 할당하였던 새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인식되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3)

  • user
    2020.07.30 03:59

    아주 잘되던게 어제 망가진건데 디스크 드라이브가 아예 없어요

    • 2020.08.24 05:42 신고

      기존에 있던 하드디스크가 완전히 망가져서 인식이 안되는것 같네요. A/S 센터에 방문하셔야 할듯합니다.

  • dsf
    2021.08.23 08:26

    고맙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