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윈도우 10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나눈다는것은 하나의 하드디스크를 마치 두개의 하드디스크 처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의 하드디스크를 쪼개어 C드라이브, D드라이브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듀얼 운영체제를 사용할때나 하드디스크를 따로 나누어 관리하고 싶을 경우 파티션을 나눠야 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나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HDD, SSD) 파티션 나누기

1. [윈도우 KEY] + [S] 를 눌러 윈도우 검색창을 띄운 다음 내 PC를 검색하고-> 내 PC 아이콘 오른쪽 클릭 -> 관리를 클릭하여 컴퓨터 관리로 이동합니다.

 

컴퓨터 관리
컴퓨터를 관리할 수 있는 전반적인 기능들을 모아놓은 관리창입니다. 작업 스케줄러, 장치 관리, 디스크 관리 등 컴퓨터의 전반적인 관리를 쉽게 도와주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2. 왼쪽 메뉴 트리에서 저장소 하위에 있는 디스크관리를 클릭하면 PC에 장착되어있는 하드디스크들의 볼륨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중에서 파티션을 나누고싶은 디스크를 우클릭 후 볼륨 축소(H)를 클릭합니다.

 

3. 할당되어 있는 파티션을 잘라내는 작업입니다. 새로운 파티션이 될 공간을 지정합니다. MB단위로 잘라낼 수 있으며 저는 1000000MB = 100GB를 기존의 파티션에서 제외하였습니다.

 

4. 기존의 파티션에서 분리된 약 100GB 정도 크기의 할당되지 않은 볼륨이 생성되었습니다.

 

5. 할당되지 않은 여유공간이 생겼다면 이 여유공간을 새로운 파티션으로 만들어주면 됩니다. 할당되지 않은 볼륨에 오른쪽 클릭을 한 후 새 단순 볼륨(I)을 클릭합니다.

 

6. 우클릭을 하면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7. 새로 생성될 디스크의 크기를 지정해줍니다. 디폴트값으로 만들 수 있는 최대 공간값이 잡히니 그냥 다음 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8. 새로 만들어질 드라이브의 문자(이름)을 지정합니다. 드라이브 문자는 현재 내 PC에서 사용하고 있는 장치 드라이브의 문자를 제외한 나머지 알파벳으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9. 새로 생성될 디스크의 크기를 지정해줍니다. 디폴트값으로 만들 수 있는 최대 공간값이 잡히니 그냥 다음 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10. 신규 드라이브가 생성되었습니다.

 

11. 내 PC에 가시면 새로 만든 드라이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1)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