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초 단위 종류 (극 미세 시간) + 변환 사이트

초에도 단위가 있습니다. 밀리초, 마이크로초, 나노초, 피코초, 펨토초, 아토초가 그 단위들입니다. 흔히 미세한 시간의 단위들을 극 미세시간이라고 하며 밀리초(1000분의 1), 마이크로(100만분의 1), 나노(10억분의 1), 피코(1조분의 1), 펨토(1,000조분의 1), 아토(100경분의 1)로 극미세 세계의 단위로까지 시간을 나눌 수 있습니다. 너무나도 미세한 단위들이라 숫자들이 너무 커 외우기가 너무 힘들어 이렇게 포스팅 기록으로 남겨놓습니다.

 

밀리초(millisecond)

밀리초 (millisecond)는 시간의 단위로 1,000분의 1초. 물리나 공학 분야에서는 통상 msec, 또는 ㎳라고 쓰입니다. 컴퓨터 내부의 논리 회로(logic circuit) 등은 상당히 고속으로 작동하지만, 보조 기억 장치(auxiliary storage) 등의 평균 액세스 시간은 하드 디스크 장치에서는 수십 밀리초, 플로피 디스크 장치에서는 수십, 수백 밀리초 정도로 되고 있습니다. 또 동적 램(DRAM)의 리프레시(refresh) 주기는 수 밀리초 정도(2밀리 초가 표준)로 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초(microsecond)

마이크로초 (microsecond)는 100만분의 1초를 의미합니다.. 기호는 μs이며 나노초(nanosecond)와 함께 주로 컴퓨터의 연산속도 등 빠르게 움직이는 것에 대한 운동을 기술할 때 사용됩니다.

 

나노초(nanosecond)

나노초 (nanosecond)초는 10억분의 1초로 nsec 또는 ㎱라고 쓰입니다. 구체적인 속도로서 빛은 진공중에서 1㎱(나노초)에 30㎝ 진행합니다. 논리 회로(logic circuit)에서 펄스(pulse)의 상승(rise), 하강(fall) 시간이 나노초 이하의 것을 나노초 회로(nanosecond circuit)라고 합니다. 컴퓨터의 제어 장치가 데이터를 요구하고 나서 데이터를 주고받기까지의 시간을 액세스 시간(access time)이라고 하지만 그 단위에도 이 나노초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컴퓨터의 처리 능력은 이 액세스 시간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피코초(picosecond)

피코초(picosecond)는 1조분의 1초이고, 초고속에 사용되는 단위의 하나입니다. 나노초(nanosecond)보다 1만배 작은 단위입니다.

 

펨토초 (femtosecond)

펨토초(femtosecond)는 1000조분의 1초로 femto second의 약어입니다.

 

아토초 (attosecond)

아토초(attosecond)는 100경분의 1초이며 실제 적용되는 예로 분자보다 작은 단위인 원자와 원자 내부에서의 전자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아토초'가 사용됩니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

 

 시간 단위 변환 사이트 

시간 단위를 변환해주는 사이트도 있으니 필요하신분은 사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tradukka.com/unit/time/millisecond/microsecond?hl=ko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