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핸드폰 화면 녹화 방법 (안드로이드 기본 기능)

가끔 핸드폰 화면을 녹화하여 영상을 만든다거나 어플을 개발하여 프로토타입 영상을 찍을 때 등등 핸드폰 화면을 녹화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과거에는 이렇게 스마트폰 화면을 녹화할 때 녹화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따로 설치해야만 했었는데 안드로이드 10 버전(갤럭시 S10 이후)부터는 안드로이드 자체 화면 녹화 기능이 추가되어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도 핸드폰 화면을 녹화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 녹화 방법 (안드로이드 기본 기능) 

1. 홈 화면에서 화면 상단을 아래로 두번 드래그하면 위와 같이 화면 녹화 아이콘이 나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2. 삼성 캡처에서 카메라와 오디오 권한을 허용해달라는 팝업창이 나오면 "앱 사용 중에만 허용"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해주세요. 

 

3. 사운드 포함 여부를 선택하고 녹화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리 없음 : 녹화된 영상에 사운드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미디어 소리 : 녹화된 영상에 내부 사운드가 포함됩니다.
미디어 소리 및 마이크 : 녹화된 영상에 내부, 외부 사운드가 포함됩니다.

 

4. 녹화를 시작하면 위와 같이 녹화 메뉴바가 나오고 녹화가 시작됩니다. 메뉴바는 실제 녹화된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1. 최소화 : 녹화 상태바를 숨깁니다.
2. 필기기능 : 펜을 이용하여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3. 셀카 포함 : 전면 카메라가 실행되어 셀카 영상을 녹화 영상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녹화 일시정지 : 녹화를 잠시 멈춥니다. 아이콘을 한번 더 누르면 다시 녹화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5. 녹화 정지 : 녹화를 정지하고 녹화된 영상을 갤러리에 저장합니다.

 

5. 녹화된 영상은 갤러리에 화면 녹화 파일 폴더 안에 mp4 확장자 파일로 생성됩니다.

화면 녹화 설정을 변경하려면 설정 -> 유용한 기능 ->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 -> 화면 녹화 설정에서 소리, 동영상 화질, 셀프 동영상 크기 등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